Google Cloud Platform을 이용한 NAS 시스템 구축

오랜만에 GCP 관련글을 작성해봅니다. 1년 무료 크레딧이 160달러 평가판 기간은 약 120일정도 남은 시점에서 작성하게 되었네요.
NAS 구축을 생각해보고있지만 가격이 부담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무료로 어느정도 체험할 수 있는 컨텐츠를 구상해보았는데 끝까지 잘 마무리 하겠습니다.

혹시, GCP(Google Cloud Platform)이 무엇인지 모르는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Google에서 제공해주는 서버 호스팅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유명한 AWS,Azure를 포함해 국내업체 또한 여러개 있고 이걸 구글에서 어느정도 체험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제가 구축할 시스템은 Linux 서버(Ubuntu)에 Nextcloud, Plex or Jellyfin, torrent 서비스를 한번에 올려서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토렌트 파일을 받으면 미디어서버 (Plex or Jellyfin)에서 재생할 수 있고, Nextcloud를 통해 파일공유, Webdav등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것이 목표입니다.

준비물 : GCP 체험판 계정 – 구글클라우드 플랫폼 무료 크레딧으로 사용하기. , 근성

*모르는건 찾아보면 되니 잘 안되면 구글링 or 질문해주세요.

데모사이트(프로젝트 진행하면서 만든 사이트입니다. 테스트 하고싶으면 댓글남겨주세요 계정생성 가능합니다.)

https://dalso.duckdns.org

변경사항(04/27)

docker로 nextcloud를 구축하였으나.. 무슨일인지 반응속도가 꽤 느려서 native로 php,mariadb 설치 후 nextcloud사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변경사항(09/21)

크레딧이 다되서 신규로 서버생성했습니다. 도메인도 변경했습니다.(블로그와 함께 운영)
https://dalblog.duckdns.org/nextcloud

진행 순서

  1. [GCP]VM인스턴스 생성하기(Ubuntu OS)
  2. [GCP]VM 인스턴스 고정 IP할당 및 Nginx 설치.
  3. [GCP]VM(ubuntu OS) Docker 설치하기.(portainer 추가)
  4. [GCP]서비스 운영을 위한 무료 도메인 발급받기
  5. [GCP]Docker를 이용한 Torrent 서비스 구축하기.
  6. [GCP]Docker를 이용한 Nextcloud 서비스 구축하기.(MariaDB 추가)
  7. [GCP]Nextcloud 설정 변경하기 및 도메인 SSL,reverse proxy 적용하기.
  8. [GCP]Nextcloud 설치를 위한 PHP, MariaDB 설치하기 + SSL 적용.
  9. [GCP]LEMP 스택으로 Nextcloud 구축.
  10. [GCP]Nextcloud 최적화하기(nginx,php-fpm 설정)
  11. [GCP]Docker를 이용한 Jellyfin 서비스 구축하기.
  12. [GCP]Docker를 이용한 PLEX 서비스 구축하기.
  13. [GCP]Nextcloud를 이용해 Webdav 사용하기.

이정도로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용은 지속적으로 이글에 업데이트 됩니다.(과정도 추가…될수도..)
뭐 남는시간에 진행하는것이니.. 빠르게 진행 될 수도. 아닐수도있으니 틈틈히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6 thoughts on “Google Cloud Platform을 이용한 NAS 시스템 구축”

  1. 안녕하세요? 해당 프로젝트 계속 진행 중이신가요?

    저는 Oracle Cloud에 Jellyfin을 설치했었는데, ssh 터널링으로밖에 외부접속이 안되더라구요..
    Plex는 ssh 터널링으로 초기 연결해서 설정하고 나면 외부접속이 잘 됐는데 말이죠 ㅎㅎ..

    혹시 잘 진행되고 있나 궁금해서 코멘트 남깁니다!

    1. 아… GCP 무료 크레딧을 다써서.. 일단은 중지중입니다.. 지금은 시간이없어서 시간좀 생기면 다시해봐야될거같습니다 ㅎㅎ
      기존 라즈베리파이로 내부망에서했을때는 젤리핀까지 잘됐는데 외부에 포트를 오픈해도 접속이안되시던가요?

  2. 안녕하세요. 여름에 한번 완독했었고 며칠 전 설치를 마쳤습니다.
    크레딧 만료 후 새로 개설하려고 생각중인데요.
    GCP에서 개인을 구분하는 방법이 신용카드(1장)인 것인지, 아니면 신용카드를 통해 얻은 제 인적사항인건지 모르겠네요.
    한번 인증한 카드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것인가요?
    최근 크레딧 갱신을 위해 새로 프로젝트를 생성하신듯하여 이렇게 여쭙습니다.

    1. 제 생각에는 구분하는 방법이 신용카드인것같습니다.
      저는 다른카드를 이용해서 새로 계정을 발급했는데 참고하시면될것같아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