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에픽 vs 스팀, DLC와 확장팩에 관해서 정리

문명6가 에픽게임즈에서 풀리면서.. 무료로 설치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팁이 아닐까 싶어서 가져왔습니다.

일단 스팀과 에픽에 대해서 고민하는 문린이들은 가격 때문에 고민하는 게 분명함 (에픽 유저들아 에픽에서 뉴프 DLC를 파는지 알려주라 몰폭까지는 판매중이라고 들었음)

일단 확장팩과 DLC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확장팩

흥망성쇠(RF) : 시대점수(황금기 & 암흑기)총독충성도(알박기 금지)등의 메인 컨텐츠 추가
몰려드는 폭풍(GS) : 자연재해 및 세계기후 시스템, 세계 의회미래 시대 추가 등의 메인 컨텐츠 추가

이 두개의 확장팩이 존재하고 확장팩의 개념은 게임 내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임. 여기에 추가 문명과 지도자는 덤이다! 게다가 각 확장팩이 출시되면서 기존에 있던 시스템도 어느정도 바뀌기 때문에 확장팩에 따라 다른 게임이 되는 느낌이 듬

2) DLC

뉴 프론티어 이전의 DLC는 문명, 지도자, 증정품(시나리오) 이 세개의 추가 밖에 없다.

하지만 뉴 프론티어는 게임내 시스템의 추가는 없지만 시스템의 볼륨을 넓혀줌, 예를 들어, 이번 DLC에서는 대재앙 모드라고 자연자해를 직접 부릴 수 있는 모드를 줬고 노말 모드에선 자연재해 두 종류가 추가됨. 추가 문명과 지도자는 당연한 거고… 문6에서 지금까지 이런 DLC는 없었음 확장팩을 1년에 걸쳐서 나눠 푸는 느낌임.

3) 요약

플래티넘 팩은 뉴프론티어 이전의 모든 확장팩과 DLC를 합친 거임. (이게 게임이고 에픽에서 무료로 푼 오리지날은 게임이 아니다, 이런걸로 늒네들이 즐거워 한다는 게 정말 신기함)

프론티어 팩이 할인한다면 내년 여름쯤이 될거라 예상함, 다 내지도 않았는데 할인할 수는 없거든, 구성된 개별 DLC는 그 전에 할인 할 수도 있는데 장담 못함문명의 모든 시리즈는 확장팩으로 완성 됐다. 그래서 당장 굶어죽을 지경이 아니라면 플래티넘 팩을 사라… 하지만 프론티어 팩은 늒네들이 여기까지 산다면 너무 머리가 터질게 분명하므로 확장팩으로 재미좀 당긴다음에 유튜브를 보고 뽕을 충전해봐 그럼 사지 말라해도 살 걸? 그 때쯤에 뉴프팩은 절반이 출시되어 있을 거야!

다음은 모드에 관해서임 에픽 vs 스팀의 모든게 설명 됨.

일단 나는 스팀만해서 에픽에 모드를 정확히 어떻게 적용하는 지는 몰라, 문갤 고인물들도 마찬가진데 우리는 지금까지 에픽에 문명6가 있는 지도 몰랐음 그런데 들은 바로는 에픽 모드 적용은 스팀과 굉장히 큰 차이가 남.

1) 모드 적용

스팀 : 스팀에 모드가 지원되는 게임을 한개라도 해본 유저가 있으면 바로 알 거임 스팀은 모드 적용과 모드의 차후 관리가 굉장히 쉬움창작마당이라는 게시판 들어가서 원하는 모드를 구독하기만 하면 된다.

에픽 : 에픽은 원하는 모드가 뭔지 직접 그 모드를 찾아서 설치법을 공부하고 설치법대로 깔면 된다. 모드별로 설치법이 다 다르기 때문에 다 일일히 찾아봐야함.

2) 모드의 밸류

스팀 : 모든 문명의 모드는 스팀에 다 있다. 그래픽 개선, UI 개선, 시스템 변화, 문명 or 지도자(몇몇은 정식 DLC 퀄)

에픽 : 에픽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모드는 스팀에 있지만 스팀에 있는 모드가 모두 에픽에 존재하진 않는다. 물론 업뎃된 모드도 바로바로 유포되지 않는다.

3) 모드의 차후 관리

스팀 : 스팀은모드 간 호환성 체크 알아서 다 해주고 (충돌이 나는 지), 모더가 모드를 업데이트 하면 스스로 업뎃까지 된다. 한글 패치까지 유저가 업로딩 된 모드에 추가해줄 수 있음(갓갓갓)

에픽 : 자, 모드를 깔았는데 충돌이 났네???? 누가 범인인지 찾아 헤매야 되고, 모더가 모드를 업데이트 하면 싹다 업뎃된 모드로 바꿔야 하는 데 이게 얼마나 짜증나는 일이냐면, 앞서 말한 1,2번의 이유로 너가 적용한 모든 모드의 설치법을 기억해야 한다는 거임. 한글패치도 잘 찾아보면 있을 거야. (아, 참고로 문명은 게임 재설치시 인게임 업적이 모두 날아가므로 업적 세이브, 갓스타팅 세이브등을 모두 해줘야 함)

4) 요약

문명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의 모드가 있음, 확장팩이라고 생각 될 정도로 잘 만든 모드도 있고, 눈정화를 해주는 모드도 많다. 나도 바닐라 충이긴 한데 게임을 더 예쁘게 만들어 주는 모드나 위화감이 전혀 없는 문명 or 지도자 모드는 무조건 깔거든. 에픽을 사도 후회를 안할 순 있음 근데 스팀을 사면 절대 후회를 안 함.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civilization&no=130539&_rk=JRL&search_head=90&page=1

문명6 팁 모음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