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스페인 공략

스페인은 콩키때 정복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정복을 하든, 문승을 하든, 과승을 하든 어떤 승리를 해도 괜찮은 문명이다.

1. 스페인 특징

스페인은 종교와 관련된 특성이 많다. 첫번째 특성으로 다른 종교를 가진 상대와 전쟁을 할 경우 전투력 +4를 받는다.

그래서 종교를 창시한 문명과 전투시 4의 전투력을 받고 전쟁을 하기에 신난이도 전투력 보너스를 상쇄시키는 좋은 특성이다.

또한 카드 중에서도 다른 종교를 가진 문명과 전투시 4의 전투력을 올려주는 카드까지 끼면 종교를 창시해서 8의 전투력을 가져올 수 있다.

스페인의 uu는 콩키스타도르로 머스킷병을 대체하는 유닛이고, 종교 유닛과 같은 타일에 있을 시 전투력 10을 획득하는 특성이 있다.

콩키스타도르는 조건만 맞춰진다면 동시대 최강의 유닛인데, 종특 4, 과두제유산 4, 카드 4, 종교 유닛과 중첩시 10, 장군 5의 보너스를 받으면

27의 전투력 보너스를 받아 82의 전투력을 뽐낸다.

전사계열 테크의 최종테크인 기계화보병의 전투력이 85인데, 르네상스 시대의 유닛이 정보시대 유닛의 공격력과 맞먹는 것이다.

또한 콩키스타도르로 도시를 점령하면 그 도시는 스페인 자신의 대중종교로 자동으로 개종된다.

전쟁 중에 도시를 개종시키면 시대점수를 3점씩 주기 때문에, 콩키스타도르 타이밍에 전쟁을 한다면 시대점수를 상당히 많이 얻을 수 있다.

다만 전쟁 중 종교유닛은 전쟁중이 아닌 다른 문명의 종교 유닛에 의해서도 지워지는 경우가 생각보다 꽤 많아서 손이 많이가는 유닛이다.

그리고 본인의 종교 유닛 뿐 아니라 다른 문명의 종교 유닛과 겹쳐져 있는 상태에서도 콩키스타도르의 전투력이 10 올라간다.

갖가지 보너스로 덕지덕지 칠해진 콩키스타도르 군대는 120 전투력이라는 어마어마한 전투력을 뽑아낸다.

다른 특성으로 대부분의 문명은 민족주의 및 동원령을 뚫어야 선단 및 함대를 만들 수 있는 것에 반해 스페인은 중상주의때 선단 및 함대를 형성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다른 문명에 비해 상당히 빠른 타이밍에 함대를 형성을 할 수 있어 이 시기에 해상전도 꽤나 강력하다.

대륙맵에서 이 특성이 크게 빛을 발휘하며, 함대와 콩키스타도르로 다른 대륙을 쳐들어가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고유 시설로는 전도관이 있는데, 탐험 사회제도를 뚫으면 해금된다. 기본적으로 신앙 2를 제공하는 건물이며

다른 대륙에 지을 경우 추가 4신앙 제공, 캠퍼스 옆에 짓는경우 과학 2를 추가로 산출하고, 타대륙 도심부에 인접시 그 도시에 충성심 2씩 제공한다.

전도관을 인접해서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고유시설이며, 문화 유산 사회제도를 해금하면 추가로 2과학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또한 지형에 제약이 전~혀 없다. 사막, 언덕, 툰드라, 설원 모두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전도관이 해금되면 신앙 수급을 하는 도시로 쓸 수도 있다.

잘 지어진 전도관은 저런식의 어마무시한 타일 산출을 자랑한다.

그리고 대륙을 가로지르는 교역로는 타 문명과의 교역일 경우 금 보너스, 자신의 도시와 연결할 경우 식량과 망치 보너스를 준다.

나중에 교역로에서 금을 늘려주는 위인 및 동맹 등을 이용하면, 교역로 하나에서 40이 넘는 골드를 받기도 한다.

극초반 대륙 1개를 거치는 교역로에서 턴 9골드를 준다. 그래서 대륙을 걸친 스타트가 걸린 경우, 초반부터 많은 골드를 확보할 수 있다.

2. 종교관

종교관은 최대한 주변 자원을 살핀 후에 가주자. 다만 스페인에게 가장 무난한 종교관은 신성의 반짝임이라고 생각한다.

작가 및 과학자, 선지자 점수를 각 특수지구당 1점씩 추가해주는 이 교리는 종교를 반드시 창시해야하는 스페인에게 초반 종교 창시에 대한 압박을 줄여준다.

하지만 주변에 벌목할 것이 많다면 수확의 여신, 목장 지을 곳이 많다면 창공의 신 등 주변 상황에 따라 항상 유기적으로 선택해주자.

3. 초중반 플레이

3-1. 위에도 언급했듯이 다대륙 스타팅이 좋은 스타트다.

이런 식으로 여러 대륙이 걸쳐있으면 돈을 상당히 많이 벌 수 있고, 마드리드 옆에 대륙에 펴서 내부교역을 돌리면 식망의 보너스를 받는다.

다대륙 스타트가 걸리면 그 판은 행복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다.

3-2. 스페인은 콩키스타도르가 나오는 타이밍까지는 매우 약하다.

그래서 초반을 수비적으로 운영하고, 콩키스타도르 타이밍에 전쟁을 팍 터뜨리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다만, 철빨 망겜답게 철이 있다면 주변 문명의 뚝배기를 깨는 것도 시도해볼만하다.

스페인으로 플레이하면 종특을 살리기 위해 종교는 무조건 먹어야 하므로 종교 교리는 되도록 신옹을 먹어주자.

초반 부족한 전투력을 보충해주며 안정감을 가져다준다.

배째고 내정하다가 외교시정 전투력 +6을 받은 신난이도 몽골군이 쳐들어왔는데, 신옹덕에 간신히 막았다.

신난이도 전투력 +4, 외교시정 보너스 +6, 몽골군 +3 총합 전투력 13의 보너스를 받은 많은 물량의 몽골 기마병+케식은 아무리 AI가 멍청해도 신옹없이 막기 쉽지 않다.

굳이 몽골이 아니더라도 호전적인 AI가 옆에 붙어있다면 신옹으로 초반을 잘 버텨내야 한다.

초반을 무난히 버텼으면, 콩키스타도르를 최대한 빨리 생산해줄 필요가 있다. 콩키는 머스킷 대체 유닛이기 때문에, 검사에서 업그레이드가 된다.

그래서 검사(철이 없으면 전사)를 콩키가 나오는 타이밍 전에 적당히 준비를 해 둘 필요가 있다.

콩키가 나오는 타이밍까지 잘 버텼으면, 종교 유닛과의 중첩 및 종특과 카드를 활용해 주변 문명의 뚝배기를 깨주면 된다.

르네상스때 모든 문명 통틀어 지상전은 가장 셀 타이밍이므로 원하는 문명을 골라 패주면 된다.

콩키때 확장한 영토를 통해 과승이든 문승이든 정복승리든 취향껏 노리면 된다.

스페인은 다른 문명보다 교역로를 통해 돈도 많이 벌기 때문에, 현금을 활용해 건물이나 유닛을 현질해주자. 골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실력이 상승하는 길이다.

주로 특수지구 건물들은 망치로 생산하는 것보다 골드로 현질하는 것이 효율적이다.(특히 도서관같은 1티어 건물들)

그리고 이건 중반 이후에 나오는 카든데, 다대륙 및 교역로를 활용하는 스페인에게 식민지 세금 카드와 삼각무역 카드가 효율이 좋다.

둘 다 골드를 올려주는 카드이므로, 부유한 플레이를 하기 좋다.

3-3. 특수지구는 종교 창시를 위해 초반에 성지 특수지구를 챙겨준다. 다만 선 성지보다는 선 캠퍼스를 가는 것이 낫다고 본다.

신앙은 극초반에 쓸모가 거의 없고, 고전 황금기를 갔을때부터 쓰기 시작하기 때문에 선캠을 가서 과학을 조금 더 챙겨주는 것이 낫다.

콩키스타도르 타이밍을 빨리 잡기 위해서라도 캠퍼스는 많이 올려주고, 종교를 먹을 수 있는 선에서 성지를 올려주자.

그리고 스페인은 대륙을 여러개 걸칠 시, 교역로에서 이득을 보므로 상업중심지 혹은 항만은 필수로 많이 지어줄 필요가 있다.

특히 초반에 교역로를 늘려주는 위인인 장건 혹은 마르코폴로를 영입하면 교역로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

불가사의-극장가의 연계는 어느 문명이든 공통이므로, 문화가 필요하다면 적당한 원더를 골라 극장가도 올려주자.

전도관 및 함대 특성이 사회제도로 해금되기에 문화에도 신경써줄 필요가 있다.

특수지구는 캠퍼스>상업중심지>극장가>=성지 정도 비율로 올려주면 좋다고 본다.

3-4. 황금기 효과는 기념비성 혹은 자유탐구 둘이 괜찮다고 본다.

성지를 필수로 올리는 스페인 특성상 꾸준히 신앙을 수급하므로 기념비성을 활용한 내정은 좋은 선택이다.

그리고 상업중심지나 항만 또한 많이 올리므로 자유탐구로 과학을 수급하기도 좋다.

4. 위인

위인은 다른 문명에게도 좋지만, 교역로에서 이득을 많이 보는 스페인에게 장건과 마르코폴로가 좋은 위인이다.

이 위인들 모두 교역로를 늘려주므로 많은 교역로로 이득보기 좋다.

다만 두 위인 모두 위대한 상인이고, AI들 모두 위대한 상인 점수는 높기에 먹기가 쉽지는 않다.

5. 원더

스페인에게 잘 어울리는 원더는 ‘카사 데 콘트라타시온‘이다.

이 원더는 청사에 인접해서 지을 수 있고 수도와 다른 대륙에 위치한 총독이 있는 모든 도시에 망치, 신앙, 금 15%의 보너스를 제공한다.

총독 3회 진급을 제공하는 것도 덤이며, 3회 총독 진급으로 총독을 왕창 뽑아 타대륙 도시에 뿌려 위 효과인 망치 신앙 금 보너스를 얻기 좋다.

다대륙 플레이를 지향하는 스페인에게 조합이 잘 어울리는 원더이며, 위에 언급한 식민지 세금 카드와도 궁합이 좋다.

Ai선호도가 꽤나 있는 원더이므로, 각이 나오면 빠르게 먹어줄 필요가 있다.

작성자분이 올리신 플레이영상도 첨부합니다.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civilization&no=39042&_rk=OmR&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head=90&page=3

문명6 팁 모음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