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달소입니다.
자작 NAS를 비용을 들여 구축하기 이전에 생각해보셔야 할점을 간단히 적어봤습니다.
거의 2년정도 여러가지 기기로 자작 NAS를 운영해보면서 느낌점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당연히(?) 느끼는부분은 다를것이라 생각합니다.
NAS라는 플랫폼을 정확히 인지하고있다는 가정하에(?) 작성하겠습니다.
NAS로 할수있는일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index.php?mid=nas&page=2&document_srl=683나스(NAS) 란??출처 : https://blog.dalso.org/article/nas NAS란?? NAS는 Network Attach Storage의 약자입…달소 | 2020.12.24
이제 NAS를 필요한 이유를 여러가지 나열해 볼텐데 여기서 해당하는 점들이 많다면 구입을 고려하셔도 잘 쓰실(?) 분들입니다.
상용 NAS가 아닌 자작 NAS의 사용이유
상용 NAS의 대표격인 시놀로지의 경우 스펙에 비해 가격대가 상당히~ 높습니다.
아래 NAS를 사용하는 이유를 좀더 저렴한 가격대에 구축하기위해서는 자작 NAS이외의 답은.. 없습니다.
물론 완성도나 안정성은 상용 NAS가 훨씬 안전하기 때문에 적당한 2중 이상의 백업은 필수입니다.
// 안정성은 상대적인 비교일뿐 저같은 경우 2년정도 운영했는데… 문제가 생긴적은 없었습니다
NAS를 사용하는 이유
1. 구글드라이브, 원드라이브 , 아이클라우드 등으로 이미 비용을 지출하고있으나 대용량이 필요하다.
2. 가족,친구들과 함께 사진 및 동영상을 공유하고 싶다.
3. 내 클라우드 OR PC에 있는 동영상(영화,드라마)들을 TV화면으로 보고싶다.
4. 약간의 전기세(?)는 크게 부담이 되지않는다.
5. 나만의 블로그, 클라우드 서버를 가지고 싶다. ★★★★★
뭐,, 대충적었을때 이정도고 추가적으로 나는 ~ 이유로 NAS를 사용한다! 라고 적어주시면 내용에 추가하겠습니다.
자작 NAS의 비용
이부분이 아마 가장 걱정되실텐데요. 맨처음 입문하실것이라면 타오NAS, 오드로이드 H2, 집에 남는 노트북,미니 PC등으로 입문하시고
본격적으로 용량이 커진다 싶으시면 돈을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가변적인 HDD용량을 제외하면
최소 10 만원 이상의 비용이 초기비용으로 소모된다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블로그에서 작성했었던 클라우드를 이용한 자작 NAS 구축하기를 다시 연재해보도록하겠습니다 ㅎ
궁금하신점은 편하게 게시판에 질문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