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숲 섬의외관(면적)

제 2 장 섬의 외관

2.1 면적

공지에도 잘 나와있지만 사진없이 간단하게 한 번 더 설명한다.

– 종류별 면적

섬의 면적9216칸
지도상 한 칸 면적16 x 16
광장12 x 10
너굴상점7 x 4
에이블 시스터즈5 x 4
박물관7 x 4
캠핑장4 x 4
내 집5 x 4
주민의 집4 x 4

여기서 눈여겨볼 건물의 면적은 주민의 집 정도다.

토지매각 당시에는 4 x 4 사이즈의 면적을 필요로 했지만 매각 후에 집이 들어서고 부터는 하단 부분에는 길 패턴 혹은 마이디자인을 바닥에 깔 수 있고 위의 사진에서 실루엣 간판이 있는 위치에는 1 x 1 사이즈의 가구를 배치하는것도 가능하다.

– 건물별 점수

증축된 너굴상점15점
에이블 시스터즈15점
1차 증축된 박물관15점

– 바위

바위 또한 특징과 면적의 개념을 잘 알면 효율적, 시각적으로 배치를 하여 채석장으로 인테리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바위는 하루에 1개씩 바위를 중심으로 3 x 3의 면적에 장애물이 없는 섬의 어딘가에서 생성되며 최대 6개까지 섬에 존재한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시간과 노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빈 공간을 없애는 작업이다.

바위가 생성되는 특징중 하나인 ‘바위를 중심으로 3 x 3의 면적 내에 장애물이 없어야한다’ 라는 것을 응용하여 위와 같이 배치를 하여 섬 내에서 3 x 3의 빈 공간이 없게끔 작업해두면 반드시 채석장의 빈 공간에만 바위가 생성된다.

바위는 하루에 1개씩 생성되니 하루가 지났을 때 채석장의 빈 공간에 생성이 되지 않았다면 섬의 어딘가에 숨어있는 빈 공간에 바위가 생성되었다는 뜻이니 그곳을 찾아 바위를 부수고 다시 물건을 배치시켜주면서 메워나가면 채석장이 만들어진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배치할 물건을 마이디자인으로 선택한 이유는 공지에도 잘 나와있지만 마이디자인 가구는 디자인을 변경하게 되면 배치했던 가구들이 자동적으로 사라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을 마친 후에 배치했던 마이디자인의 디자인을 바꿔주면 배치된 가구들이 모두 사라지므로 깔끔한 마무리가 가능해진다. 그리고 섬의 빈 공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배치를 위해 수많은 가구가 필요한 것은 모두 같으니 수량 제한이 없는 마이디자인으로 배치하는게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여담으로 바위의 모양은 계속해서 부수고 하루를 넘기고를 반복하다보면 위와같이 통일되게끔 배치할 수도 있다.

2.2 다리, 비탈길

– 다리

다리는 면적은 가로, 세로 기준으로 6 ~ 7 x 4 이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위쪽의 다리는 7 x 4의 길이지만 중간의 다리는 6 x 4 의 길이다.

입구에는 1 x 4 면적의 지나다닐수 있을 지형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가로, 세로뿐만이 아니라 대각선으로도 설치가 가능하며 최대 8개까지 설치가 가능하다.

다리의 종류는 총 8가지다.

외관도 정리해서 올려두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손재주가 없다.

– 비탈길

비탈길의 면적은 2 x 3 이다.

입구에는 1 x 2 면적의 지나다닐수 있을 지형을 필요로 한다.

비탈길의 근처에는 건물, 절벽을 지을수 없기 때문에 건물 근처에 비탈길을 두기 위해선 위와 같이 1칸 띄워놓고 설치하면 된다. 그리고 최대 8개 까지 설치가 가능하다.

비탈길의 종류는 8가지다.

2.3 나무와 꽃

– 나무

나무는 나무를 중심으로 3 x 3 내에 방해물이 없다면 3일에 걸쳐 순차적인 크기로 자라난다.

위의 좌측 하단의 묘목과 같이 3 x 3의 면적이 없다면 시간이 지나도 묘목인채로 남고 자라나진 않는다. 위의 스크린샷은 1일이 경과한 후의 어린 활엽수s의 모습인데 묘목이 자라서 활엽수가 된다면 그 때부터는 묘목이 아닌 나무로 인식되어 어린 활엽수든 다 자란 활엽수든 그 주변에 새로운 나무를 심거나 절벽을 만들어낼 수는 없다.

즉, 묘목에서 활엽수가 되었다면 그 활엽수를 간섭할 수 있는 방해물이 있을수 없기 때문에 어린 활엽수s는 반드시 자라나게 되어있다. 반대로 어린 활엽수를 삽으로 퍼내서 다른곳에 심더라도 심어진다면 무조건 자라나고 자라날 수 없는 위치에는 심어지지 않는다.

이와 다르게 낮은 나무 묘목은 나무와 같이 1 x 1의 면적을 차지하지만 필요면적 또한 1 x 1이기 때문에 해변가를 제외하고 어디에든 심어진다.

일반 나무들과 반대로 해변가의 모래에만 심어지는 야자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해변가에만 심어지지만 길 패턴중 모래길을 깔아두면 그 모래가 있는 위치에 야자수를 심을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나무는 다 자란 기준으로 대나무를 포함하여 1그루당 1점에 해당하며 총 190점까지 적용된다. 191그루 부터는 평판의 점수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나무의 개수에 관련해서는 후에 ‘평판’에서 다시 서술하겠다.

– 꽃

꽃의 교배법의 경우에는 내용이 길고 공지에 이미 잘 나와 있으니 이곳에서는 기본적인 부분만 서술하겠다.

꽃은 1 x 1 의 크기로 나무와 다르게 어디에나 심어지지만 해변가의 모래에선 성장을 멈추기 때문에 개화된 꽃을 채취하거나 개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꽃들은 더이상 자라나지 않는다.

꽃은 섬을 인테리어 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중 하나이며 나무와 다르게 환경 점수에 제한이 있지 않기 때문에 잘 활용할 수록 좋다.

타임슬립을 한 번에 많이 한 사람들이라면 알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꽃들은 자연적으로 교배를 진행하고 교배된 꽃들도 교배를 하게되어 기하급수적으로 꽃의 양이 많아진다. 그렇기때문에 교배를 하지 못하도록 위와같이 꽃이 자랄수 없는 길을 깔아두거나 울타리로 가둬놔야 한다. 주민작을 위한 타임슬립을 하기전에 울타리를 구해서 꽃을 가둬두면 훗날에 이중으로 고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꽃의 점수 계산법은 꽃의 생김새에 따라 다르다.

꽃 싹0.5
꽃 줄기0.7
꽃 봉오리0.7
개화한 꽃1.0

– 버섯

여담으로 가을에 잠시동안 자라는 버섯에 대해서도 서술하겠다. 버섯은 배치 혹은 심기가 아닌 무조건 ‘근처에 두기’ 만 가능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둔다면 365일 내내 데코로 사용이 가능하다. 훗날에 업데이트 될 채소 등등을 생각해 미리 밭을 만들어 두고 버섯을 두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누군가가 주워서 가져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4 울타리

데코레이션 또는 길을 막기위해 사용되는 울타리다.

가구들처럼 배치가 가능한데 가구와 다른 점은 50개가 1세트이고, 울타리 1개당 가구 1개가 아닌 5개당 1가구 수준이다. 즉, 울타리의 점수 계산법은 울타리의 개수 x 0.2 에 해당하는 점수가 섬의 평판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울타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외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하기 위해 절벽 뒤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 울타리를 많이 설치해두면 상승 점수 → 개발 점수의 점수 상승에 많은 도움을 주며, 여담으로 위와같이 화석을 6개 묻어두면 섬에서 랜덤한 위치에 화석이 생성되는 것을 막을수 있다.

간혹가다 위와같이 울타리로 막아둔 부분에 특수 npc 또는 주민들이 저곳에서 리젠되어 갇히는 경우가 생기는데 저러한 경우를 만들고 싶지 않다면 울타리 안쪽의 가로, 세로 모두 2칸 이상으로 두지 않으면 된다. 즉, 1줄로만 두면 된다는 뜻인데 이것마저 내키지 않는다면 방법은 없다.

2.5 가구

가구는 꽃과 마찬가지로 섬의 인테리어를 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며 배치와 조합에 따라 가장 많은 점수를 얻어낼 수 있다.

여기서 서술할 내용은 가구의 생김새나 가구의 쓰임새 보다는 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느정도 되는가 이다. 가구는 크게 나누면 일반 가구와 DIY 가구로 나뉜다. 일반 가구는 통상적으로 가격이 2000 ~ 20000벨이냐 20000벨을 넘냐 의 차이로 또 나뉘게 되고, DIY 가구는 전체가 환경 점수에 가산점을 주는 가구로 분류된다.

분류의 기준은 크게 의자, 테이블, 옷장 외 등등으로 나뉜다.

– 일반 가구 점수 계산법

2000~20000벨+ 가구 수 *1
20000벨 초과+ 가구 수 *2
보너스 가구(아웃도어)아웃도어 개수 *0.5 추가 점수
가구 분류 5개 미만+ 가구 수 *1
가구 분류 4~9개+ 가구 수 *0.25 + 분류 수 *0.5
가구 분류 10개 이상+ 가구 수 *0.25 + 분류 수 *0.75

– DIY 가구 점수 계산법

서로 다른 가구가구 개수(*) +1
가구 분류 4개 이하+ 가구 수 *0.25 추가 점수
가구 분류 5~9개+ 가구 수 *0.5(**) + 분류 수 *0.25(***)
가구 분류 10개 이상+ 가구 수 *0.25 + 분류 수 *0.75

– 가구로 환경 점수 가산 방법

a. 가구 점수는 지도상 한 칸의 면적마다 따로 계산되므로 2~4칸에 겹치게 배치하면 점수가 가산된다.

b. 가구 점수는 걸쳐서 배치해도 걸쳐진 칸 수 만큼 적용되므로 2*1의 가구를 3칸에 걸쳐 배치하면 점수가 가산이 쉽다.

c. 가구 점수는 가구 분류의 개수에 따라 다르게 계산되는데 리폼이 가능한 가구는 분류는 같지만 종류가 다른것으로 계산된다.

– 점수 계산 예시

(대)나무가 총 2그루이다.

DIY 가구가 4분류 이하에 해당한다. (4가지)

사진에서 보이는 기준 가로 8개, 세로 3개이다.

대나무 2그루 : 2 점

대나무 벤치 : 1 + 0.25 = 1.25 점

대나무 스피커 : 1 + 0.25 = 1.25 점

대나무 램프 : 1 + 0.25 = 1.25 점

흐르는 국수 장치 : 1 + 0.25 = 1.25 점

울타리 : (8 + 3) *0.2 = 2.2 = 2 점

합 : 9점

동물의숲 팁 모음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acnewhorizons&no=746088&_rk=eYK&search_head=50&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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