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가장 핫하면서 활용도가 높은 패키지가 Docker 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라즈베리파이의 OS인 라즈비안에서는 이 Docker를 지원한다. Docker를 지원함으로써 많은 선택지가 생기게되고 라즈베리파이로 할 수있는것들이 무궁무진하기때문에 Docker를 사용하지않아보았다면 꼭 해볼것을 추천한다.
Docker 설치
설치는 간단하다.
apt install docker.io
버전확인은 docker -v
설치해서 동작테스트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hello world를 설치해서 동작시켜보도록 하겠다.
docker 사용법
도커는 항상 사용할때 hub.docker.com에서 이미지를 찾고 사용법을 확인하고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위에서 hello world 한다고했으니 검색 진행
위에서 참고해야할것은 최신버전이 있는지, 그리고 지원하는 아키텍쳐가 맞는지, 검증되어있는지(OFFICAL IMAGE)이다.
뭐 다 오피셜은 아니지만 다운로드수가 많은것은 어느정도 검증되었다고 보면된다.
위 도커 이미지의 이름은 hello-world
터미널로 들어가서 검색해보자
hub.docker.com 에서 찾아봤던게 그대로 나온다.
docker 동작
사용법은 아까 hub.docker.com 참조
docker run hello-world
동작 방법은 이미지를 Pull로 다운받고 이 이미지를 사용해서 container를 만들어서 구동시키는거다
아무튼 설치는 끝났으니.. 다음에는 Docker의 사용을 유용하게 도와주는 Portainer를 설치해보겠다.
이번에 라즈베리파이4를 구입해서 개인 서버 겸 NAS로 사용하려는 중입니다.
개념 정리도 설명도 간단하고 명확하게 해 주셔서 초보자인데도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Docker와 Zabbix설치, 설정은 끝난 것 같은데 제일 어려울 수도 있는
첫 걸음을 잘 뗄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