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4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앞선글에서 라즈베리파이4에 LAMP 스택을 모두 설치했다. 이렇게 모두 설치되었으면 간단하게 워드프레스를 통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그래도 몇가지 과정들이 필요하니 하나씩 진행해보도록하겠다.

워드프레스용 DB 생성 및 유저 생성하기

워드프레스 설치시에는 DB 계정정보가 필요하기 떄문에 기본 root 계정이외에 새로 추가해주도록 하겠다.

먼저 DB생성
create database wordpress;

계정 생성
create user 'dalso'@'%' identified by 'password';

생성한 DB에 권한부여 후 리로드
grant all privileges on wordpress.* to dalso@'%';
flush privileges;

워드프레스 최신버전 다운로드 후 서버 설정

현재 최신버전은 5.4다 우클릭 후 링크주소 복사

wget 명령어를 사용해서 다운받자.

wget https://wordpress.org/latest.zip

압축해제 gzip -d latest.tar.gz && tar xvf latest.tar

압축을 풀면 wordpress 란 디렉터리에 파일이 모두 압축해제 되어있다.

이걸 웹 루트 디렉터리로 이동시켜주자.

rm -rf /var/www/html/*
cp -r /home/pi/wordpress/* /var/www/html/

웹 접속 후 설정하기

웹으로 ip에 한번 접속해보면 아래처럼 잘 나올거다.

Let’s go! 를 누르면 DB정보입력

제출하면 이번에는 wp–config에 해당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하라고한다.

vi /var/www/html/wp-config.php

새로만들어서 복사 붙여넣기

그리고 Run the installation 하면 사이트 설정을 하고 마무리..

한글화 하고싶으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된다.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5 thoughts on “라즈베리파이4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1. 안녕하세요.
    AWS Lightsail을 써서 wordpress 웹사이트를 예전에 만들어 보았었는데, 트래픽이 없는 개인 용도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커피값이라도 절약하겠다고, homebridge 용도로 쓰던 RPi에 설치하고, 테스트용 포스팅도 잘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전공자가 아니라, 더듬더듬 따라했습니다. 친절한 설명덕분에 워드프레스를 잘 깔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 안에서 미디어 업로드가 문제가 있어서 uploads폴더를 wp-content 폴더에 만든 후에 권한설정을 777로 바꾼 후에 해결했습니다. 그런데, post의 permlink가 작동하지 않고, plugin을 설치하려하면, ftp 정보를 물어봅니다. 왜그럴까요? 그리고, .htaccess문제가 있는것 같은데,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가 없네요. ㅠㅠ 모든 설치를 root로 했는데, 그게 문제였을까요?

    위에 설명 중에서, wget https://wordpress.org/latest.zip 에서 latest.zip이 아니라 latest.tar.gz가 맞는것 같습니다.

    1. 네 안녕하세요. htaccess를 사용하시는거보니 apache2를 사용하시는거 같은데 맞으실까요..?
      post의 펌링크 작동은 사이트 설정값에 따라서 다를거 같네요.. 저는 nginx가 주력이라.. nginx 추천드립니다

  2. https://blog.dalso.org/raspberry-pi/raspberry-pi-4/7506

    워드프레스 설치 전에 위의 포스팅을 참조해서 LAMP 설치를 마쳤으니까, Apache2 를 설치한게 맞을 겁니다. Nginx을 써보고 싶었지만, “라즈베리파이4 웹서버로 사용하기(Nginx, MariaDB, PHP-FPM)”, 이 글을 찾을 수 없어서요..
    Nginx를 차근히 살펴봐야겠습니다. 이 블로그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