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L2 기능추가 및 WSL1과 비교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기본 목표는 파일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고 전체 시스템 호출 호환성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WSL 2는 가장 유용한 최신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여 간단한 유틸리티 VM(가상 머신) 내에서 Linux 커널을 실행합니다. 그러나 WSL 2는 기존 VM 환경이 아닙니다.

더 빠른 성능을 위해 Linux 파일 시스템 사용

가장 빠른 성능 속도에 맞게 최적화하려면 프로젝트 파일을 Windows 파일 시스템이 아닌 Linux 파일 시스템에 저장해야 합니다.

C:\Users\[user이름]\AppData\Local\Package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79rhkp1fndgsc\LocalState

위경로에 들어가보면 ext4의 vhd파일이 있습니다.

WSL 2 아키텍처

기존 VM 환경은 부팅 속도가 느리며, 격리되어 있고, 많은 리소스를 소비하며, 별도로 관리해야 합니다. WSL 2는 이러한 단점이 없습니다.

WSL 2는 Windows와 Linux 간의 원활한 통합, 빠른 부팅 시간, 작은 리소스 설치 공간을 포함하여 WSL 1의 이점을 제공하며 VM을 구성하거나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WSL 2는 VM을 사용하지만 WSL 1과 동일한 사용자 환경을 유지하면서 백그라운드에서 관리되고 실행됩니다.

전체 Linux 커널

WSL 2의 Linux 커널은 kernel.org에서 제공되는 원본을 기반으로 하여 Microsoft를 통해 안정적인 최신 분기에서 구축되었습니다. 이 커널은 WSL 2에 맞게 특별히 튜닝되어 크기와 성능을 최적화하여 Windows에서 놀라운 Linux 환경을 제공합니다. 커널은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직접 관리할 필요 없이 최신 보안 수정과 향상된 커널 기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일 IO 성능 향상

git clone, npm install, apt update, apt upgrade 등과 같은 파일 집약적 작업은 모두 WSL 2를 통해 훨씬 더 빠르게 수행됩니다.

실제 속도 증가는 실행되는 앱과 이 앱에서 파일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압축된 tarball의 압축을 푸는 경우 WSL 2의 초기 버전은 WSL 1보다 최대 20배 더 빠르게 실행되며,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git clone, npm install 및 cmake를 사용하는 경우 약 2~5배 더 빠르게 실행됩니다.

전체 시스템 호출 호환성

Linux 이진 파일은 시스템 호출을 사용하여 파일 액세스, 메모리 요청, 프로세스 만들기 등의 함수를 수행합니다. WSL 1은 WSL 팀에서 개발한 번역 계층을 사용했지만 WSL 2에는 전체 시스템 호출 호환성을 지원하는 자체 Linux 커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시 더 적은 양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WSL 2

WSL 2는 메모리 공간이 작은 실제 Linux 커널에서 간단한 유틸리티 VM을 사용합니다. 유틸리티는 시작 시 가상 주소 지원 메모리를 할당합니다. 이는 WSL 1에 필요했던 총 메모리 중 더 적은 비율로 시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액세스

Windows에서 Linux 네트워킹 앱에 액세스(localhost)

네트워킹 앱(예: NodeJS 또는 SQL 서버에서 실행되는 앱)을 Linux 배포에 구축하는 경우 localhost를 사용하여 Windows 앱(예: Edge 또는 Chrome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이 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단독 ip를 사용한다고 보면됩니다.

WSL 2 가상 하드웨어 디스크의 크기 확장

WSL 2는 VHD(가상 하드웨어 디스크)를 사용하여 Linux 파일을 저장합니다. 최대 크기에 도달하면 확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WSL 2 VHD는 ext4 파일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VHD는 스토리지 요구 사항에 맞게 크기가 자동으로 조정되며 초기 최대 크기는 256GB입니다. 배포의 크기가 256GB보다 큰 경우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다는 오류가 표시됩니다. 이 오류는 VHD 크기를 확장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wsl/compare-versions

WSL2 관련 글 모음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