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Windows 10 20H1 2004 의 신규 기능을 정리하면서 WSL2가 나왔다고 간략하게 언급하였으나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라 다시 포스팅하게되었습니다.
//추가
WSL2를 사용해도 VMware, VirtualBox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테스트 완료
먼저 WSL란?
Windows10 운영체제에서 리눅스 운영체제의 쉘,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기능입니다.
개발,코딩,테스트등 가상화를 통해 리눅스를 만들어서 테스트하곤했는데 그런 과정들을 줄여주는 좋은기능입니다.
다만 초창기에는 버그가 많았으나 현재 1버전이 안정화되고 2004 버전부터는 WSL2를 일반 사용자에게 제공해주기 때문에 WSL2를 사용하기위해서는 Windwos10 2004 버전을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WSL2는 1과 다르게 Hyper-V를 사용해서 경량 VM기술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기존 가상머신처럼 100 % 리눅스 커널과 호환됩니다.
커널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리눅스 4.19 버전의 커널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가상머신처럼 메모리가 할당되고 WSL2부터는 가상 IP도 부여됩니다.
말 그대로 Windows 에서 Hyper-V 기능을 WSL에 적용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점(버전에따라 다름)
Hyper-V를 사용하면서 다른 가상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 VMware, Virtual BOX등등
WSL1과 다르게 윈도우에서 부팅되는게 아닌 Hyper-V에서 가상머신처럼 부팅되기 때문입니다.
WSL2 설치하는 방법은 추가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10 2004 WSL2 활성화하기
WSL2 관련 글 모음
출처 :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wsl/wsl2-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