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 OS Linux podman 이란?(Feat. docker).

이전에 Cent OS 8.1(8.0)에 관한 글을 작성하면서 8점대로 오면서 큰 변경점들에 대해 말했는데 podman도 그중 하나에 포함된다. 물론 7점대부터 지원해왔던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8.0부터는 좀더 효율성이 커졌다고해야되나..? 지원범위가 넓어졌다고해야되나..

아무튼 이번에는 도커와 비슷하면서도 조금은 다른 podman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한다.

  • podman 공식 홈페이지 https://podman.io/

공통점

podman과 docker의 공통점은 바로 리눅스에서 컨테이너를 사용할때 사용하는 오픈소스 툴이라는거다.
명령어도 똑같기 때문에 이미지의 pull , 컨테이너 실행 명령어들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차이점

그럼 podman이 docker와 차별되는 점은? 이라고 물어봤을때 가장큰 차이점은 바로 데몬의 존재여부이다.
리눅스 컨테이너의 개념이 처음나왔을때 센세이셔널 했던건 기존 OS위에 가상화를 하지않고 서비스를 올릴수있다는 점이였다.
하지만 docker의 경우 docker 데몬이 꺼지게되면 올라가있는 모든 컨테이너 역시 종료된다.
podman은 그러한점을 보완하여 컨테이너 개별개별의 on/off와 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

기존 8.1 Cent os Desktop버전의 경우 podman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으나 이번에 설치한 minimal 버전의 경우 설치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설치부터 시작하겠다. 더불어 Cockpit Web 콘솔에도 podman을 따로볼수있기때문에 Cockpit GUI 환경에서 설치를 할 예정이다.

설치 환경

OS : Cent OS 8.1 1911 64bit
GUI : Cockpit Web 콘솔

설치는 dnf로 진행할텐데 설치 이전에 dnf update로 최신버전을 설치해주자.
dnf update
dnf install podman

설치완료!

podman –help 를 통해 사용법을 확인가능하다.

Usage:
podman [flags]
podman [command]

명령어를 보다보면 도커와 유사한점이 많다고 느껴질꺼다.

이제 cockpit Web UI 에서 podman을 사용하기위한 패키지를 설치해보자
dnf install cockpit-podman

설치하고 나서 service cockpit restart를 한뒤 웹으로 접근해보면
아래처럼 podman container가 생성된걸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설치는 여기까지하고 실습은 다음포스팅에서 진행하겠다.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