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강의중 나도코딩님의 파이썬 활용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만든 pygame에 글자를 넣어보도록하겠습니다.
게임에서 글자는 점수를 표기해주기도 하며 시간을 넣을수도있고 죽었을때 Game Over를 표시해주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남은시간을 표시해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글자표시를 위해서는 글자 폰트를 생성해줘야합니다. 여기서는 None으로 기본폰트를 사용합니다.
아래처럼 좌측 상단에서 시간이 점점 줄어듭니다.
전체 코드
import pygame
pygame.init() # 초기화 (반드시 필요)
# 화면 크기 설정
screen_width = 480 # 가로 크기
screen_height = 640 # 세로 크기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creen_width, screen_height))
# 화면 타이틀(제목) 설정
pygame.display.set_caption("Dalso Game") #게임 이름
# FPS 초당 프레임 변수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 배경 이미지 불러오기
background = pygame.image.load("C:/python/game/background.png")
# 캐릭터 불러오기
character = pygame.image.load("C:/python/game/character.png")
character_size = character.get_rect().size # 캐릭터의 사이즈 가져오기
character_width = character_size[0] # 캐릭터의 가로 크기
character_height = character_size[1] # 캐릭터의 세로 크기
character_x_position = (screen_width / 2) - (character_width / 2) # 화면 가로에 중간지점에 캐릭터의 가로 위치
character_y_position = screen_height - character_height # 화면 세로 크기 가장 아래에 캐릭터의 세로 위치
# 적enemy 캐릭터 불러오기
enemy = pygame.image.load("C:/python/game/enemy.png")
enemy_size = enemy.get_rect().size # 캐릭터의 사이즈 가져오기
enemy_width = enemy_size[0] # 캐릭터의 가로 크기
enemy_height = enemy_size[1] # 캐릭터의 세로 크기
enemy_x_position = (screen_width / 2) - (enemy_width / 2) # 화면 가로에 중간지점에 적 캐릭터의 가로 위치
enemy_y_position = (screen_height /2) - (enemy_height / 2) # 화면 세로 크기 중간지점에 적 캐릭터의 세로 위치
# 이동할 좌표
to_x = 0
to_y = 0
# 이동 속도
character_speed = 0.5
# 글자 폰트 정의
game_font = pygame.font.Font(None, 40) # 폰트객체 생성(폰트, 크기)
# 총 시간
total_time = 10
# 시작 시간
start_ticks = pygame.time.get_ticks() # 현재 tick 을 받아옴
#pygame에서는 이벤트 루프가 있어야 창이 꺼지지않음
# 이벤트 루프
running = True # 게임이 진행중인지 확인하기
while running:
dt = clock.tick(60) # 게임화면의 초당 프레임 수 설정
#print("fps : " + str(clock.get_fps())) #프레임 수 확인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running 중 키보드나,마우스 입력값(이벤트)을 체크해주는것
if event.type == pygame.QUIT: # 창이 닫히는 이벤트가 발생하였는지
running = False # 게임이 진행중이 아님
if event.type == pygame.KEYDOWN: #키가 눌러졌는지 확인
if event.key == pygame.K_LEFT: # 캐릭터를 왼쪽으로
to_x -= character_speed # -5만큼
elif event.key == pygame.K_RIGHT: # 캐릭터를 오른쪽으로
to_x += character_speed
elif event.key == pygame.K_UP: # 캐릭터를 위로
to_y -= character_speed
elif event.key -- pygame.K_DOWN: # 캐릭터를 아래로
to_y += character_speed
if event.type == pygame.KEYUP: # 방향키를 떼면 멈춤
if event.key == pygame.K_LEFT or event.key == pygame.K_RIGHT:
to_x = 0
elif event.key == pygame.K_UP or event.key == pygame.K_DOWN:
to_y = 0
# X 경계값 설정
if character_x_position < 0:
character_x_position = 0
elif character_x_position > screen_width - character_width:
character_x_position = screen_width - character_width
# Y 경계값 설정
if character_y_position < 0:
character_y_position = 0
elif character_y_position > screen_height - character_height:
character_y_position = screen_height - character_height
# 충돌 처리를 위한 rect 정보 업데이트 (실제 좌표를 알아야 충돌처리가 됨)
character_rect = character.get_rect()
character_rect.left = character_x_position
character_rect.top = character_y_position
enemy_rect = enemy.get_rect()
enemy_rect.left = enemy_x_position
enemy_rect.top = enemy_y_position
# 충돌 체크
if character_rect.colliderect(enemy_rect):
print("충돌했따")
running = False
#screen.fill((0, 0, 255)) #RGB형식으로 이미지 로드
screen.blit(background, (0, 0)) # 배경 그리기(background 가 표시되는 위치)
screen.blit(character, (character_x_position, character_y_position)) # 캐릭터 그리기
screen.blit(enemy, (enemy_x_position, enemy_y_position)) # 적 캐릭터 그리기
character_x_position += to_x * dt # 캐릭터의 포지션을 x만큼 실제 움직임 프레임수(dt)만큼 곱해서
character_y_position += to_y * dt # 캐릭터의 포지션을 x만큼 실제 움직임
# 타이머 집어 넣기
# 경과 시간 계산
elapsed_time = (pygame.time.get_ticks() - start_ticks) / 1000 # 경과 시간(ms)을 1000으로 나눠 초 단위로 표시
timer = game_font.render(str(int(total_time - elapsed_time)), True, (255,255,255)) # 출력할 글자, True, 글자 색상
screen.blit(timer, (10,10)) # 화면에 타이머가 그려지는 위치
if total_time - elapsed_time <= 0:
print("TIME OUT")
running = False
pygame.display.update() # 게임화면을 지속적으로 그리기(for 문도는동안 계속)
# 끝내기전에 딜레이주기
pygame.time.delay(2000)
# pygame 종료
pygame.qu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