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한 웹 서버 운영하기 – 도메인 등록

앞서 google cloud platform 을 통해서 무료 VM을 만들고, 그 VM에 nginx 웹 서비스를 올려서 어느정도 정상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했다.

하지만 저렇게 IP로만들어가면 만든 의미가 없으니 실제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도메인 등록을 해보고자 한다.

도메인이란?

도메인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IP주소를 일일이 기억하기 힘드니 IP주소에 맞춰 변수선언을 해준거라고 보면된다.
보통 네이버, 구글등 웹 사이트 주소는 기억하지만 실제적으로는 매칭된 IP는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도메인을 쓴다.

이렇게 네이버는 여러 IP가 존재한다.

나같은 경우 dalso.org 를 구글 도메인을 통해 유료로 구매했지만(연 12$) 학생 및 학습용으로는 굳이 유료로 도메인을 구매하지않고 무료 도메인(약 3개월 +@ 로 연장가능한)을 사용해보고 마음에 들경우 유료도메인 구매 및 홈서버 운영을 추천한다.

도메인 등록이전에 도메인과 연결할 IP가있어야되는데 이전글에서 VM 생성을 하고 웹까지 구동시켰다면 외부 공인 IP를 알고있을것이기 떄문에 넘어가도록 하겠다.

무료 도메인 등록하기

무료 Domain 호스팅을 해주는 여러 국/내외 업체가 존재하지만 여기에서는 가장 유명(?)하다고 생각되는 DuckDNS를 통해 도메인 등록을 진행해보겠다.

https://www.duckdns.org/

구글 로그인 클릭

가운데 add domain에 하고싶은 호스트이름을 쓰고 Add

그리고 current ip 에는 GCP의 VM 외부 IP를 적고 업데이트 누르면된다.
완료되면 위 success가 나온다

그리고 웹사이트에서

http://dalso.duckdns.org/

를치면 접속되는걸 확인할 수있다.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