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hub 시작하기.

앞서 깃에대해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서비스 ‘깃 허브’ 입니다.

https://github.com/

깃허브는 분산 버전 관리 툴인 ‘Git’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웹호스팅 서비스이다. 루비 온 레일스로 작성되었다. GitHub는 영리적인 서비스와 오픈소스를 위한 무상 서비스를 모두 제공합니다.

2018년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 한뒤 여러 인상적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비공개 저장소도 무료로 제공하고 작업자 수도 풀었음)

잡소리가 길어지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시작하기

깃허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계정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은 아래 링크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메일 필요)

https://github.com/join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해봅니다.

레포지토리 생성하기

계정을 생성했으면 이제 사용할 제포지토리(저장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든 폴더와 파일, 이미지, 비디오, 스프레드 시트 및 데이터 세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README 또는 프로젝트 정보가 포함 된 파일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 GitHub를 사용하면 새 리포지토리를 만들 때 동시에 쉽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 파일과 같은 다른 일반적인 옵션도 제공합니다.

New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각형을 많이쳐놔서 좀 지저분하긴한데..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Owner : 말그대로 소유자 입니다.
Repository Name : 저장소 이름입니다. 저장소 생성시 URL에 뒤에 붙습니다.

Description : 요약입니다. 간단한 설명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Public / Private : Public일 경우 외부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는 프로젝트가 되고 Private의 경우 외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맨 아래 체크옵션은 최초 저장소 생성시에 체크해주면 됩니다.

이제 저장소를 만들었으니 Branch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Branch 만들기

분기 는 한 번에 다른 버전의 저장소에서 작업하는 방법입니다.(버전관리)

기본적으로 저장소에는 하나의 branch master가 있으며이 branch는 확정 브branch로 간주됩니다. master에 커밋하기 전에 branch를 사용하여 실험하고 수정합니다

즉, 마스터 버전 1개와 여러가지의 서브버전을 만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새로운 branch에서 무슨짓(코드 수정, 파일 삭제등등)을 진행하더라도 Master에 병합가지 전까지는 Master 파일은 원본 그대로 유지됩니다.

새로운 파일 생성 및 Commit 해보기

브랜치도 만들었으니 이번에는 파일을 만들어서 직접 Commit을 해보겠습니다.

GitHub에서 저장된 변경 사항을 commits 라고 합니다. 각 커밋에는 관련 커밋 메시지 가 있는데, 이는 특정 변경이 이루어진 이유를 설명하는 설명입니다. 커밋 메시지는 변경 기록을 캡처하므로 다른 기고자가 수행 한 작업과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파일을 생성하겠습니다.

Commit을 하게되면 branch에 파일이 추가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branch에 했다고 바로 master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위에 말씀드렸듯 병합하기 전까지는 master는 기존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branch를 master에 반영시키기

이제 branch 를 master에 반영을 한번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새로 파일을 만들면 위에 Compare & Pull request가 나옵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머지가 가능하면서 수정내용에 대한것이 체크되어있습니다.

가운데 Create pull request를 누르면
아래처럼 Merge pull request가 생성이되는데 여기서 클릭을 누르면
Master에 branch가 반영되는것 입니다.

Master Merge 확인하기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