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기본 사용 방법(이미지 검색, 컨테이너 생성)

앞서 작성한 글들을 토대로 이번에는 간단한 도커 사용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합니다.

도커는 이미지와 컨테이너로 구현되기 때문에 이미지 검색방법부터 이미지 pull 컨테이너 생성까지 진행해보겠습니다.

Docker 이미지 검색하기

먼저 도커를 사용할때 필수적인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https://hub.docker.com/

뭐 이미지를 사용하기위해 pull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run할때 참고하여 긁어오는 모든이미지가 hub.docker.com에서 오기때문에 검색해서 이미지에 대한 정보나 사용방법을 꼭 확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검색해볼이미지는 바로 모든 IT에서 제일먼저하는 HELLO WORLD 입니다!

docker에서는 HELLO WORLD 마저 이미지로 제공해줍니다 ㅎㅎ

클릭해서 보면 아래처럼 지원하는 OS arch, 이미지 pull방법등이나오고 스크롤을 더 내리면 Example output과 같은 예제 사용방법도 상세하게 설명해줍니다.

대체적으로 Offical Image의 경우 상세하게 잘 소개해주기때문에 매우 친절(?)합니다.

이미지 받고 컨테이너 생성하기

이제 위에서 찾아본 이미지인 hello world를 가지고 컨테이너를 직접 생성해보도록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docker image 리스트를 확인하려면

docker image ls 명령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다른명령어들 확인하려면 docker –help로 보세용)

docker run 명령어로 실행하면 자동으로 이미지를 받을 수 있지만 이번에는 처음보여드리는거니 수동으로 받아보겠습니다.

docker pull hello-world 명령어를 사용하면 hub.docker 에 있는 최신버전의 hello-world 이미지를 찾고 받아오게 됩니다.

이미지 리스트를 보면 하나 추가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 명령어를 통해 동작시켜보겠습니다.

docker run hello-world

잘 동작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2 thoughts on “Docker 기본 사용 방법(이미지 검색, 컨테이너 생성)”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