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테이너는 Docker환경을 쉽게 관리 및 유지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완전무료로 간단하게 구축가능하기 때문에 도커를 운영중이라면 설치해서 사용해볼것을 추천한다.
기존 CLI 환경에서 가독성이 안좋은 도커 환경을 WebUI 형태로 보기쉽게도와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환경구축하기
설치는 Docker로 진행.(도커는 미리 설치해놓을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설치 이전에 Portainer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볼륨매칭 시켜줄 디렉터리부터 생성하도록 하겠다.
mkdir -p /data/portainer
docker search portainer 로 image 검색을 하고 설치할 버전을 확인해준다.
컨테이너 생성 및 구동
docker run --name portainer-dalso -p 9000:9000 -d --restart always -v /data/portainer:/data -v /var/run/docker.sock:/var/run/docker.sock portainer/portainer
길어보이지만 하나씩 설명해보면 –-name 으로 컨테이너 이름 생성, -p 호스트 포트 9000 내부포트 9000번 , -d 데몬으로 백그라운드, –restart always 재부팅시 자동시작, -v /data~~ 호스트와 컨테이너간 볼륨매칭, docker.sock도 마찬가지로 공유, portainer/portainer 이미지 사용
구동 확인
9000번 포트를 줬으니까 웹으로 ip:9000을 치면 들어가진다.
그다음 화면에서는 Local 선택 위에 -v 옵션은 미리줘서 실행시켜줬기때문에 신경안쓰고 Connect 누르면 된다.
그럼 이렇게 대시보드가 나오게된다.
local을 누르고 컨테이너를 누르면 지금 동작하고 있는 컨테이너 목록을 쉽게 확인 가능하다.
더 자세한 사용법은 추후에 포스팅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