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공유기 구매 가이드(홈 서버용 공유기)

들어가며

요즘나오는 공유기들은 어느정도 상향평준화가 되었지만
정보를 알고사는것과 모르고 사는것은 천지차이 이기때문에 부족한 지식이지만 정리를 위한 포스팅해봅니다.
공유기의 경우 집에서 가장 많이사용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금액은 투자 해주셔야.. 쾌적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펙

공유기도 PC와 마찬가지로 스펙이있습니다.
스펙의 경우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기때문에 각자의 우선순위를 따져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다나와에서 공유기를 검색할때 나오는 사양입니다.(여기서는 RAM이 빠져있어서 제가 임의로 추가합니다.)

CPU – 공유기의 성능입니다. 여기서 미디어텍, 브로드 컴이 있지만 상위급 공유기에는 브로드컴을 대부분 사용하고있습니다.

CPU를 고르는 방법은 Core수와 작동속도(Hz)를 보시면 됩니다. 같은 세대에 나온 CPU라면 다 코어, 고클럭이 당연히 성능이 좋습니다.

RAM – RAM이 높으면 한번에 다중접속할 수 있는 대역폭(?)이 넓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ex) 64ram일때는 10명사용도 버겁다면 128ram일때는 2배이상 사용가능한것 처럼…

저처럼 홈서버를 운영하신다면 다다익램입니다.

유선속도 무조건 기가비트 입니다!!. 비싼 공유기에는 2.5G 포트도 한두개 있지만 내부망용 + 외부 인터넷도 2.5G이상을 사용하지않는한 기가비트면 충분합니다.

무선속도 실사용자에 체감은 여기서 갈린다고 봅니다. 최신 규격인 ax 부터 이전 an, ac 까지 다양합니다만 최소 ac까지 지원하시는 공유기를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부가기능 – 여기부터는.. 공유기 브랜드에 따라 갈린다고 봅니다. 집이 넓어서 대역폭 커버가 안된다면 사용하는 Mesh

무선 대역폭을 넓혀주는 MU-MIMO , 전력 소모 관리 빔포밍(?), 그리고 어디서든 내 공유기에 붙어서 네트워크를 사용할수있게해주는 VPN이 있습니다.
mesh 지원은 뭐..

사실 공유기를 하나 집어서 상세페이지에 가면 제가 말씀드린 항목들이 모두 상세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추천 공유기

국내에서는 iptime이 괜찮다고 하지만,, 저는 Asus 공유기를 선호합니다 ㅎ
iptime 브랜드를 좋아하신다면 제가 말씀드린 Asus급 공유기와 같은스펙의 공유기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5만원 대

EFM ipTIME A3004
EFM ipTIME A8004T

10만원 대

ASUS RT-AX56U

하이엔드~

ASUS RT-AX88U

ASUS ROG Rapture GT-AX11000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