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aDB(MYSQL) 최적화 하기 – my.cnf(InnoDB) 설정

앞선글에서는 램디스크를 통해 MariaDB를 최적화 했다면 이번에는 InnoDB의 설정을 변경해서 최적화를 진행해보도록하겠다.

먼저 변경해줄 파일은 MariaDB 설정파일인 /etc/mysql/my.cnf 파일이다.

먼저 [mysqld]에 아래 두줄을 추가시켜주자.

skip-host-cache
skip-name-resolve

변경 전

mysql에서 접속시 ip에 대한 resolving을 진행하는데 대부분의 IP의 경우 등록되지않아 쓸데없는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skip해준다.

추가

그다음 내리다보면 Tuning이라고 된부분이 보일것이다.

여기서는 max_connections와 아래잘렸는데 key buffer size만 올려주도록하겠다.
max connections이 너무 낮으면 동시접속자가 많거나 한번에 많이쿼리하면 에러가 나기때문에 최소 1000이상은 줘야할거같다.

변경 전

변경 후

그리고 [mysqld] 아래에 있는 InnoDB부분을 찾아가자
이쪽을 수정해줄 예정 innodb_buffer_pool_size만 수정해주자. 값은 메인 메모리에 50%정도가 적당하다
다른 서비스들을 많이올려서 메모리가 부족하면 Swap 까지 끌어쓸수도있기때문에 그거보다는 조금 낮춰서..

기본설정이다

나같은경우 wordpress 전용 웹서버기 때문에 총 4G중 2G를 할당해줬다.

변경 후

옵션을 모두 변경 완료했으면 service mariadb restart로 재시작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