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홈서버를 운영하다보면 가장 중요한게 데이터 백업이다.
google드라이브나 원드라이브처럼 상용 프로그램이 아닌 집에서 돌아가는 서버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백업해 놓지않으면 디스크 장애 or 천재지변등으로 문제가 생기게 되면 다시 복구할수 없기 때문…(내 블로그 기록이나 cloud 데이터가 다 날아가면.. 몇달 고생이 헛수고가 된다.
그래서 데이터의 경우 2~3차 백업까지 생각해놓아야한다.
나같은 경우 중요자료가없기때문에.. 1차백업만 진행하고있는데 지금은 vm 이미지를 따로 하나 백업하고 데이터는 rsync를 통해 추가로 백업하고있다.
이번에는 백업솔루션인 veeam software을 사용해보려고 하는데 사용전에 대충 알고는 사용해야되니까..
Veeam Backup & Replication
Veeam Backup은 베리타스사의 Backup Exec이나, EMC Networker 보다는 익숙하지 않은 회사일테지만 조금만 검색해보면 성장세가 두드러지고있다는 사실을 금방 확인할 수 있을것이다.
현재 백업 소프트웨어의 트렌트는 데이터만 백업하는것이 아니라 시스템 이미지 백업, 그리고 가상화 장비의 각 VM마다 백업, 클라우드 서버 백업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는 기존 데이터백업에서 복구가 어려웠던 시스템 장애가 나더라도 손쉽게 복구할수 있다는걸 의미한다.
기능적 특징.
- veeam backup 솔루션은 영구 증분 백업 및 통합 풀백업을 지원
- 이기종 하드웨어 복원 기능
- 리눅스 환경에서 백업 및 복원 가능.
- 가상화 환경(Hyper-V and VMware)으로 손쉬운 마이그레이션 가능
자세한 설치 가이드와 사용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