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서버(자작 NAS) 정리글 2020/04 업데이트

올해 초에 작성했던 글이있는데 여기서 변경된점도 꽤 있고 간단하게 설명을 추가해서 정리글을 하나 더 써보려고합니다.

홈 서버란?

집에서 돌리는 서버입니다… 용도를 자신이 하고싶은대로 정할 수 있는게 특징이라면 특징…
단점은 전기세..를 생각하고 돌려야 등짝스매싱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NAS는 여기 홈서버의 범주안에 포함됩니다. Network Attach Storage라는 이름에 맞게 인터넷(네트워크)가 되는곳에서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는 저장소가 됩니다.
제가 가장 자주사용하는 루틴은 토렌트 서버로 영상 다운로드 -> 파일서버 동기화(헤놀로지NAS) -> plex 미디어 서버에서 출력 -> 집 TV (Mi box)에서 큰화면으로 보는것 입니다.
이 모든게 스마트폰으로 10분내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다운로드 용량에 따라 상이)

상용화된 NAS 장비로는 시놀로지, 큐냅, 아수스토어 등등이 있고 비슷한 서비스로는 Google 드라이브, One 드라이브, N 드라이브 등이 있겠네요

번외로, 라즈베리파이를 사서 가지고 놀고있는데 웬만한건 다 되니.. 저렴하게 장난감용으로 추천합니다.

홈서버를 돌릴수 있는 스펙은?

저같은 경우 스펙을 꽤나 오버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테스트할 서버도 올리고 테스트도 하고.. 욕심이 많은 사람인지라.. vm 성능도 빠방하게 용량도 크게크게 줘서 사용중입니다.
스펙은 이전에 올렸던 정리글에 있습니다. https://blog.dalso.org/home-server/3811 
평상시에는 CPU 를 10% 미만으로 사용하고있는거같네요.

허나 다시 재 구축해서 예산이 미리 짜여있다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구축할 것 같습니다.
마지노 선이자 제가 생각하는 최소 사양은 Odroid-H2 정도 될거같습니다.(저전력 + 트랜스코딩)
CPU : J4105 + sata포트2개 + 기가랜 이정도였습니다.

홈서버의 사용용도

이글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자 사람들이 궁금할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수 항목정도면 1,2,3,5 정도면.. 문제없이 잘 사용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1. Web 서버(Linux – nginx + php + mariadb)

proxy 서버, 블로그 등등 – 헤놀로지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지만.. 리눅스가 편해서 나눠서 사용하고있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통한 광고수입(adsense)로 전기세정도는 커버가능합니다.

2. 파일서버(헤놀로지)

헤놀로지NAS (SMB,WebDAV,Torrent 등등) 사용처가 어마무시합니다.토렌트서버를 띄워서 파일서버에 다운로드, 스마트폰 동기화, 미디어 서버에 파일 공유 + 친구들에게 링크로 파일공유

3.백업서버1(헤놀로지2)

저같은경우 헤놀로지를 하나 더 올려서 추가 디스크(HDD 총2개)에 HyperBackup을 이용해서 매일 백업중입니다. 불가피하게 헤놀로지의 파일이 깨진다면 2번 HDD로 복구 가능합니다.

4.백업서버2(Windows Server – Veeam)

별개로 Web서버,Proxy 서버등 필수서버에 대한 백업을 Veeam 솔루션(무료 라이선스)을 이용해서 매일 백업중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vm깨지거나 하면 복구 가능합니다.

5.미디어서버(Linux – PLEX)

파일서버와 연동해서 영상,음악등을 뿌려줍니다. 스마트폰,스마트 TV,컴퓨터 어디서든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사실, 위 2번의 파일서버에서도 PLEX 설치가 가능하나 트랜스코딩하려면 라이선스 설정등 복잡해서 그냥 서버를 하나 따로만들었습니다..(제일 간단하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6.모니터링서버(Linux – Zabbix)

사실 여기까지는 필요없는데.. 위 서버들에 이슈가 생길때 알람용 입니다..
CPU 사용량이 높아지거나, 디스크가 부족하거나, 웹 접속이 안되면 알람이옵니다.

7. 방화벽(FreeBSD – pfSense)

이것도.. 보안을 위해서라면 구축하는게 좋은데.. 안해도 상관없는..
Suricata를 올려서 외부에서 운영중인 웹으로 공격이 들어오거나 악성트래픽이 탐지되면 차단시켜줍니다.

8. 채팅서버(Linux – Rocket.Chat)

제 블로그에 들어오면 오른쪽아래 말풍선이 있는데 누르면 제 개인 채팅서버와 연동 됩니다..ㅎㅎ
쓸데없는데 그냥 만들어보고싶어서 만든 서버.. 위 Zabbix와 연동해서 알람도 받을 수 있고 나중에 파이썬으로 크롤링했을때 핫딜같은거 받아보려고 만들었습니다

9. Youtube URL 파일 다운로드 서버(Linux – Youtubedl)

youtube에서 링크를 추출해서 입력하면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서버입니다.
프로그래밍을 못하는지라.. 진짜 간단하게 기능만 구현해서 혼자 사용중입니다. 주로 노래를..듣죠

뭐.. 이정도면 어느정도 정리가 된것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이것저것 오픈소스 알아보면서 추가할거 하고있으니.. 테스트가 필요한거 댓글남겨주시면 해볼게요 ㅋㅋ

2 thoughts on “홈 서버(자작 NAS) 정리글 2020/04 업데이트

  1. 블로그 테마가 바뀌었네요 ㅎㅎ..
    VPN서버 구축 관련도 튜토리얼 올려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 관심 감사합니다 ㅎㅎ
      VPN서버구축이라 하심은 open VPN이나 Outline같은 vpn 말씀하시는걸까요??
      이전에 GCP나 AWS를 이용한 Outline VPN구축은했었는데 추가로할것있으면 해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