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홈 서버 만들기(자작 NAS)

2020년 리뉴얼 버전

홈 서버 선택 기준

말이 거창하게 홈서버지 사실 장난감이다..ㅎㅎ
지금 이 블로그 또한 미니 PC안에 ESXi에 올려서 운영중이다.

두달정도 이렇게 사용중이다.
미니 PC한대로 4대의 OS 사용중.

서버의 선택기준에 있어서 이건 나만의 기준이니까 그냥 보고 참고하면 된다. 추후에 서버업그레이드가 진행되더라도 이 기준에 맞춰 진행할 예정이다.

용도

먼저 사용할 이유가 제일 중요할 것 같다.
나같은 경우는 기록용 Blog 운영 및 개인 NAS 용 클라우드(영상 스트리밍 가능), 그리고 원격 관리가 가능한 WinOS를 사용하려고 만들었다.
NAS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HDD 용량 및 백업할 수 있는 용도의 HDD 한대가 더 필요해서 최소 2개 이상의 HDD를 장착했으면 했다.

성능

성능은 용도에 따라가면된다. 간단한 NAS를 운영하고싶으면 솔직히 더 아랫단계에 있는 제품들을 사용해도 되고 요새 상용화 되어있는 공유기 간이 NAS같은걸 사용해도 된다.
나는 앞서 말했듯 최소 OS를 두개이상 올려야 되기때문에 ESXi를 통해서 가상화 시스템을 운영하고 싶었고 64bit 이상 하드웨어 가상화(Intel VT-x 또는 AMD RVI) 지원이 되는 CPU를 고르게 되었다.

가격(전기세 포함)

용도가 위와같다보니 서버는 24시간 켜져있어야 되고 24시간 전기를 먹게된다. CPU를 고성능으로 사용하면 당연히~ 좋겠지만 예산 상승 및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자원이 늘어나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된다.

결론

예산 + 전기세의 한계로 고성능의 홈서버는 사용하지 못하지만.
눈여겨봐두었던 J4105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Brix-blce-4105를 써서 그 안에 OS 4개를 올려서 사용중이다.
간단히 J4105에 대해 소개를 하면 4core 4thread로 동작하고 가상화vt-x를 지원해서 esxi를 올릴수있다.
소모 전기는 TDP 10W로 매우매우 적은 전기를 먹고 램은 intel에서는 최대 8G라고 하지만 32G까지는 사용 가능한것으로 보인다.
현재 16기가로 vm 4대를 올려서 사용하고 있는데 오드로이드 h2로 플랫폼을 바꿀때는 16 x 2 해서 32기가로 vm을 더 추가시킬 예정이다.

https://www.gigabyte.com/kr/Mini-PcBarebone/GB-BLCE-4105-rev-10#ov

링크는 현재 사용하고있는 Brix 의 정보인데 아주 괜찮지만 3.5 HDD를 사용할수가없어서 SBC 중 하나인 Ordroid H2로 변경할 예정이다.

제일 처음 홈서버를 구상했을때 봐두었던 기기인데 재고가 없어 못사고있다가 최근에 다시 생산하면서 구매 신청을 해두었다.

https://www.hardkernel.com/ko/shop/odroid-h2/
링크에 들어가면 자세한 설명을 볼수있다.

현재도 Brix에 ESXi를 사서 잘 돌리고있지만 고용량 HDD를 올리고싶어서 갈아탄다… H2는 판매하는 케이스 기준 3.5 HDD 두개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사진 찾으려고 들어갔는데 마침 품절이다..

새로 장난감이 들어왔으니 받으면 조립하고 ESXi 설치부터 다시 기록해보도록 하겠다.

이상 소대장 ~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