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펌)2020년 3월 3일 2차 수정함.
이 가이드는 락붕이 개개인에게 맞는 옵션을 추천하고자 만들었어.
다만, 더 높은 프레임을 뽑고싶다면 1060에서 750ti 옵션을 돌려도 괜찮으니까 이게 100% 정답이 아니라는것만 기억하기를 바래.
이건 그저 참고용이고, 자신의 CPU, 메모리 용량, 쿨링 상태등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이 세팅이 각자의 컴퓨터에 100% 맞는거는 절대 아니야.
우선 이 추천 옵션대로 맞추고, 텍스쳐를 높인다던지, 그림자를 낮춘다던지 등등 자신에게 맞도록 옵션을 타협하기를 바래.
또한, 싱글에서는 144프레임이 잘나오다가도, 온라인 같은 경우는 최적화 문제로 인해 프레임이 1/4 가량 줄어들어…
그러니까 싱글 프레임과 온라인 프레임은 별개라는걸 인지하길 바래…
GTA5의 개인적인 추천사양
CPU 4코어 4스레드 이상
GPU GTX 1060(RX570) 이상
메모리 16GB 이상
이정도는 되야 1080p 60프레임 이상으로 원활하게 구동 가능함.
물론 온라인은 중옵 FHD 60이상 유지하려면 1660이상은 되야함ㅇㅇ
우선 그래픽 카드 급은
내장그래픽 급(HD그래픽, GTX750이하, Vram 1GB 미만의 그래픽카드)
GTX 750ti급 (MX150, MX250, Vega 8, Vega 11 등 저전력 GPU)
GTX 1050급 (1050ti, RX560)
GTX 1060급 (1060 3GB, 6GB, RX570, 580)
GTX 1070급 이상(1660ti, RTX 2060)
이렇게 5가지 급으로 설명할거야… 1080ti 이상은 msaa랑 프레임 척도 부분에 따로 설명함…
그리고 CPU는 4코어 4쓰레드 미만은 렉이 걸릴거임. 은근히 이게임이 사양 많이탄다.
I3 7세대 미만이나 펜티엄, 셀러론은 CPU 업글 고려할것.
램도 8기가나 그 이하는 간헐적으로 렉이 있을거임. 다만 이는 작업관리자에서 우선순위를 높음으로 지정하여 어느정도 해결 가능함.
그리고 노트북은 당연히 성능이 동 GPU 데스크탑에 비해 10~20퍼 낮음. cpu가 저전력인 탓도 있지만, 발열 관리가 가장 큰 문제인듯.
게임은 얌전히 데스크탑 쓰자.
위 옵션은 8750H(9400F) 램 16GB(8×2) 1060 6GB 기준 프레임 확보에 용이한 추천 옵션임. (인구밀도랑 인구 다양성은 가장 낮게 하셈)
1. 추천 제한 무시
말 그대로 VRAM 부족한걸 무시하고 높은 옵션으로 올릴수 있는 옵션이다. VRAM 3기가 이하가 아닌이상 건드릴일 없음.
자기 VRAM 용량 X 1.5 안넘으면 큰 문제는 없으나, 당연히 그래픽 메모리가 부족하면 프레임은 줄어들음.
2. 다이렉트X 버전
버전 올리면 텍스쳐 품질이랑 섀이더 품질 향상이 있음…
내장그래픽급 DX10
GTX 750ti급 : DX10을 추천한다. 프레임 확보에 좀 더 용이하고, 구형 그래픽카드는 DX10이 최적화 더 잘된 경우도 있음.
GTX 1050급 DX11
GTX 1060급 DX11
GTX 1070급 이상 : DX11을 추천한다. 최적화도 신형 그래픽카드에서는 잘되어있음.
3. 화면 형식
전체화면, 창모드, 경계 없는 창모드 3가지가 있어.
전체화면은 프레임 확보에 용이하나, 게임 화면에서 벗어나고 2분이 지나면 온라인에서 팅긴다…
창모드는 너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창으로 그타를 실행하는거고, 게임 화면에서 벗어나도 15분 동안은 안팅긴다.
다만, 프레임이 전체화면보다 잘 안나오고, 프레임 변동이 심해져… 물론 고사양에서는 체감이 안나기는 하지만…
경계 없는 창모드는 창모드와 동일한데, 창 테두리가 없다.
자신이 자주 게임에서 벗어나면 경계없는 창모드나 창모드 쓰고, 프레임이 딸리거나 게임에서 안벗어나면 전체화면 쓰셈.
다만 간혹 전체화면에서 그래픽카드가 로드율 20퍼 미만으로 직무유기를 하는데 이때 경계없는 창으로 바꾸면 로드율이 정상적으로 올라감.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글카가 직무유기하면 화면 형식도 바꿔보셈.
4. 해상도
내장그래픽급 : 800×600 프레임이 그나마 플레이 가능한 수준으로 나와줌.
GTX 750ti급
GTX 1050급
GTX 1060급
GTX 1070급 : 모니터 해상도에 맞게 설정.
5. 화면 비율
자동으로 놓으면 알아서 모니터에 맞게 조정된다.
다만, 800×600 저사양으로 하는 내장워리어들 이나 커스텀 해상도 쓰면 모니터에 맞게 맞춰줘라.
6. 화면 주사율
전체화면이면 모니터 주사율에 맞게 설정하고, 창모드면 알아서 모니터 주사율로 맞춰짐.
7. 출력 모니터
모니터 2개이상 쓸경우에 사용하는거고, 1이나 2에 알아서 지정하셈.
모니터 하나면 1에 맞춰져 있으면 댐.
8. FXAA
내장그래픽급 : 끄는걸 추천.
GTX 750ti급
GTX 1050급
GTX 1060급
GTX 1070급 : 켜는걸 추천. 별로 자원 안먹음.
9. MSAA
안티 앨리어싱이다.
내장그래픽급
GTX 750ti급
GTX 1050급 : 꺼라
GTX 1060급 : 안키는걸 추천(킬꺼면 2x)
GTX 1070급 : 킬거면 2x
GTX 1080ti급 이상 : 2x, 4x (로드율이 낮거나, 켜도 프레임 변화가 없다면 켜고 쓰셈.)
간혹, GTX 1080ti 급 이상에서 FHD 해상도나 이하에서 그래픽 자원이 남아돌아서(최적화 문제로 추정)
msaa를 꺼놓으면 gpu 로드율이 20퍼에서 놀고있다. (i7 9700k + RTX 2080 super에서 유증상)즉 msaa 2x나 4x를 켜도 프레임의 변동이 거의 없다. 로드율은 쭉쭉 올라감(50퍼~70퍼)
다만, MSAA 8배는 개적화라 프레임이 줄어든다.
고사양 그래픽카드면 msaa 2x나 4x도 켜보고 프레임 변동이 없다면 쓰셈ㅇㅇ
10. Vsync
프레임을 모니터 기본 주사율에 맞춰주는 기능임. 흔히 말하는 수직동기화 기능.
킬경우 테어링(모니터에서 찢어지는 현상)을 없애준다.
다만, 켤 경우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음.
60프레임 모니터 기준
평균 프레임이 기본 주사율 이하인 경우 (~60프레임): 꺼라.
평균 프레임이 기본 주사율 이상인 경우(60프레임~): 켜라.
Gsync나 프리싱크 쓰면 인게임 vsync는 꺼도댐.
11. 게임에서 벗어나면 일시중지
싱글 플레이중 게임에서 벗어나면 잠깐 게임을 일시정지 하는건데 알아서 하셈.
12. 인구 밀도, 인구 다양성
싱글에서 좆민들 많고 적음, 좆민 모델 개수 많고 적음을 정하는건데, CPU 연산만 괜히 많이 시키니까 끄는걸 추천함.
13. 거리척도
멀리 있는 텍스쳐까지 보이게 하는건데, 풀로 해놓는걸 추천함. 가끔 풀로 안해놓으면 스나이퍼 줌으로 쏠때 플레이어가 안보이는 버그가 나타난다.
14. 텍스쳐 품질
말 그대로 텍스쳐 품질을 올리는거다. 다만 프레임을 msaa 다음으로 많이 먹는 옵션이니까 저사양이면 보통으로.
매우높음은 프레임을 굉장히 많이 잡아먹으므로 높음까지만.
내장그래픽급
GTX 750ti급
GTX 1050급 : 보통
GTX 1060급 : 높음 (램 8기가면 보통)
GTX 1070급 : 높음
15. 셰이더 품질
빛반사, 음영표현등인데 보통이랑 높음은 별 차이 없는데 아주높음은 프레임 존나 잡아먹는다. 높음에서 타협.
내장그래픽급
GTX 750ti급
GTX 1050급 : 보통
GTX 1060급
GTX 1070급 : 보통이나 높음
16. 그림자 품질
말그대로 그림자의 텍스쳐 품질을 결정하는거다.
온라인은 아주 높음하면 프레임 드랍을 유발함.
내장그래픽급
GTX 750ti급
GTX 1050급 보통
GTX 1060급
GTX 1070급 보통이나 높음
17. 반사 품질
반사광 효과를 결정하는 옵션.
거울보면 바로 티나는데, 1060 이상이면 울트라 써도 무관
그 이하는 아주높음까지는 무난함.
18. 리플렉션 MSAA
반사에다 MSAA 효과를 주는 쓸모없는 옵션이다. 켜도 프레임 변동은 별로 없으나 효과도 별로 없다. 꺼놓으셈.
19. 물 품질
물의 품질을 결정하는 옵션임. 아주 높음은 물 들어가면 조금 프레임 드랍 있다니까 높음이나 보통으로.
20. 입자 품질
폭발할때 모션 품질같은거 결정하는 옵션임..
프레임 꽤 잡아먹음. 보통으로.
21. 풀품질
DX10 같은 경우 끄기로 되어있으니까 안건드려도 되고,
DX11 같은 경우 보통으로 해놔라. 풀 많은데 가면 프레임 많이 먹음.
22. 소프트 섀도우
아주 부드럽게는 사양 좀 필요함. 부드럽게 정도에서 타협하셈.
23. 포스트 FX
빛번짐과 광원 효과를 결정하는 옵션이래…
보통으로 해놓으셈… 사양 좀 타는 옵션이다.
24. 모션 블러 강화
모션블러 옵션이다.
개인적으로는 꺼놓는걸 추천하는데, 맘대로 해라. 취향 차이라.
25. 게임 내 필드의 심도 효과
배경의 포커싱을 흐릿하게 하는건데, 은근히 미션이나 온라인에서 PVP 할때 방해가 된다.
켜놓으면 DSLR 효과랑 비슷한데 꺼놓으셈.
26. 이방성 필터링
선명도를 높여주는 옵션임. 웬만하면 16배로.
내장그래픽급 : 꺼라
GTX 750ti급 : 끄거나 4배까지만. (4배로도 품질은 어느정도 보장댐)
GTX 1050급
GTX 1060급
GTX 1070급 : 16배 ㄱㄱ
27. 주변 폐색
열감지 모드 사용할때 이걸 꺼놓으면 건물인지 뭔지 구별이 안된다.
높음으로 해놓으셈.
28. 테셀레이션
나무같은 초목 품질이랑 아스팔트 같은거 품질 올리는건데 필요가 있을까?
프레임도 많이 먹는다. 물론 키면 체감은 확실히 댐.
꺼라.
29. 기본값으로 초기화
말그대로 옵션 초기화 하는거.
그리고 여기서부터는 그래픽 고급 옵션임
1. 긴 그림자
멀리 있는 사물까지 그림자를 선명하게 하는 옵션. 꺼놓으셈.
2. 고 해상도 그림자
그림자에다 msaa 효과를 주는 옵션. 꺼놓으셈.
3. 비행 중 고정밀 스트리밍
비행중에 멀리 있는 사물까지 보이게 하는건데, 비행중에 프레임을 꽤나 잡아먹는다. 프레임 상관없으면 켜놓으셈.
다만 이거 키면, 비행중에 60이하로 떨어지거나 렉이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면 끄셈. 레이더 보고 캐넌 갈기셈…
4. 거리 척도 확장
멀리 있는 건물도 렌더링하는건데 프레임 많이 잡아먹음. 꺼놓으셈.
스나이퍼 줌 문제는 위에 있는 거리 척도 옵션만 풀로 해놓으면 댐.
5. 연장된 그림자 거리
그림자 거리 연장하는건데 별 쓸모 없음. 긴그림자 꺼놓으면 자동으로 최하니까 건들필요 없다.
6. 프레임 척도
msaa처럼 안티 앨리어싱 효과를 얻을수 있는건데, 이거는 랜더링 해상도를 높여서 하는 방식이다.
1080p에서 2배하면 4k로 돌리는거랑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음 ㅇㅇ
개인적으로는 1.25배만 (5/4) 해줘도 어느정도 볼만하게 나온다봄. fxaa 쓰는 기준하에서.
1080ti 이상(2080이상)은 1.5배까지는 해도 프레임에 별 영향이 없다.
이정도가 그래픽 옵션 가이드고, 댓글 보고 수정 여러번 했다. 댓글로 지적해줘서 고맙다!
아직도 수정할게 있으면 댓글 달아주셈.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rsg&no=242200
내용보고 참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단 싱글이나 온라인 하면 100이상 나오는데 문제는 RAGEPluginHook라는 것으로
경찰모드를 하면 프레임이 50~65정도로 떨어지고 그래픽 질감도 떨어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제 생각에는 RAGEPluginHook이 사양을 많이 잡아 먹어서 그러는거 같은데
제 컴퓨터 사양으로는 RAGEPluginHook을 충분히 커버 하고도 남는 사양인데
이전 컴퓨터는 오히려 더 잘되고 프레임 드랍도 없었는데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가 문제인지
질문드립니다.
현재 제 사양입니다.
시피유 – i9-99KF
메모리 – 고성능게임메모리 게일 32기가
M.2 – W.D 200기가 (윈도우) / 500기가 게임용
HDD – W.D BLAcK 6T 현재 GTA5가 설치된 위치
메인보드 – 아수스 막시무스 XI 히어로
그래픽 – 조텍 RTX 2080 SUPER 8G
입니다.
이전 컴퓨터 사양은
시피유 – i7 – 6700K
메모리 – 삼성 16기가
그래픽 – GTX1080
SSD – 삼성프로 256 / 삼성프로 512
HDD – 3T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Z-170X
였습니다.
현저히 누가 봐도 현재 사양이 더 좋은데
프라임 드랍이 싱글이나 온라인에서는 전혀 문제 없이 잘 돌아가는데
RAGEPluginHook라는 툴로 경찰 모드를 하게 되면 프레임 드랍이 들죽날죽합니다.
RAGEPluginHook프로그램 문제일가능성이 제일 큰거 같은데
이전에도 RAGEPluginHook로 프레임 드랍없이 잘 사용 했는데
컴퓨터 바꾼뒤 프레임 드랍이 심해서 문의 드립니다.
무더운 날씨 코로나19로 힘든 시국인데 코로나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제가 모드를 쓰지않아서.. 따로 구글링했는데 병목현상이 원인이 될수도있을거같습니다.
GTA V 코어 에 대한 RPH 후킹 프로세스 에 병목 현상 이 발생하여 성능이 저하됩니다.
주로 RPH 가 GTA V 게임 엔진의 안티 모딩 메커니즘을 위해 싸워야하기 때문 입니다.
플러그인이 많을수록 GTA V 코어에 더 많은 후크가 필요하여 렌더링 프로세스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성능 손실 (FPS 감소)은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그래픽 설정을 한 단계 아래로 낮추면 (예 : 매우 높음에서 높음으로) FPS를 계속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기본 FPS가 증가합니다.
싱글에선 프레임이 200프레임 가까이 나오는데 왜 온라인은 60~80프레임 정도만 나오나요?
벙커나 차고 같은 시설때문에 그런가요?
사놓고 몇년이 지난 게임 이제 막 시작하려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