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달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기타 웬만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DB인 MariaDB(MySQL)을 Docker를 통해 헤놀로지에서 구축해보도록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패키지센터에서도 MySQL 설치가 가능하지만 저는 Docker가 기본적으로 운영하기 편해서 도커를 사용하겠습니다.
사전준비는 간단하게 패키지센터에서 Docker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추가 및 사전준비.
사용할이미지는 linuxserver.io의 mariadb 입니다.
linuxserver의 이미지들은 사용하기 편한상태로 만들어져있고 유지보수또한 철저해서 자주 애용하는편입니다 ㅎㅎ
https://hub.docker.com/r/linuxserver/mariadbDocker Hubub.docker.com
dsm에서 docker를 실행 후 이미지 > 추가 > URL에서 추가 > https://hub.docker.com/r/linuxserver/mariadb 를 입력하면됩니다.
이미지를 추가했으니 이제 DB에 사용될 디렉터리를 생성해보겠습니다.
파일스테이션을 통해 Docker 하위폴더에 MariaDB/config를 만들어주세요.
컨테이너 생성
이미지, 디렉터리 추가까지 완료됐으면 컨테이너를 생성해보겠습니다.
아까의 이미지 탭에서 이미지를 선택 후 실행해주시면 컨테이너 생성 마법사가 실행되며 여기서 설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위 처럼 셋팅후에 적용을 누르면 컨테이너 생성이 완료됩니다.
이제 터미널 접근방법입니다.
터미널 접근은 같은 네트워크에서만 가능하며 타 네트워크에서 접속시 소켓이 닫혔습니다 라고 나오니 주의해주세요.
컨테이너를 더블클릭해서 터미널을 누르고 생성을 누르면 bash쉘의 터미널이 열립니다.
여기서 mysql 명령어를 사용해서 mysql -u root -p 명령어를 통해 mysql 콘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password는 앞서 환경변수로 설정해준 root password 입니다.
mysql의 데이터는 앞서 볼륨매칭을 시켜준 /docker/MariaDB/Config에 쌓입니다.
혹 외부의 DB를 넣어야한다면 해당 폴더에 넣은뒤 터미널에서 넣어주면됩니다.
기타 클라이언트로 접근시에는 헤놀로지의 ip에 외부 포트로 설정해준 3306 포트를 통해 접근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3306으로 적었지만 저는 사용중이라 3307로 설정한뒤 접근했습니다.
클라이언트 접속툴은 HeidiSQL 입니다.
이렇게 시놀로지(헤놀로지)에서 도커를 통한 MySQL구축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