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달소입니다.
오늘도 새로운 OS를 가지고왔습니다 ㅎㅎ
Netgate 사의 pfSense의 경우 꽤나 오랫동안 라우터 OS로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 Plus 버전과 함께 CE버전의 향후 전망과
못생긴 UI가 아무래도 살짝 아쉬운차에 알게된 오픈소스 방화벽 OS 입니다.
OPNsense는 2014년에 pfSense®와 m0n0wall의 포크로 시작했으며 2015년 1월에 첫 공식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m0n0wall과 pfSense의 친숙한 측면을 유지하면서 매우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보안 및 코드 품질에 중점을 두어 프로젝트 개발을 주도합니다.
OPNsense 는 오픈 소스, 사용하기 쉽고 구축하기 쉬운 HardenedBSD 기반 방화벽 및 라우팅 플랫폼입니다. OPNsense에는 값비싼 상용 방화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그 이상입니다. 공개되고 검증 가능한 소스의 이점과 함께 상용 제품의 풍부한 기능 세트를 제공합니다.
OPNsense는 유행하는 시기에 새로운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작은 증분으로 매주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매년 2회의 주요 릴리스의 고정 릴리스 주기는 기업이 미리 업그레이드를 계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각 주요 릴리스에 대해 로드맵이 배치되어 개발을 안내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기능은 기본적으로 pfsense에 있는건 다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pfsense에서 퇴출되었던 wireguard 및 네트워크 SDN을 지원하는 Zerotier 클라이언트 등 많은 패키지를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해줍니다.
현재는 HardenedBSD 을 사용하고있지만
2022년 1월에 FreeBSD 13.x를 OPNsense 22.1에 는 FreeBSD로 넘어간다고합니다.
https://forum.opnsense.org/index.php?topic=22761.msg108313#msg108313OPNsense and HardenedBSD are parting waysforum.opnsense.org
일단은 ㅎㅎ 조만간 한번 구축해보도록하겠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죠! [Reference] : 달소, 「서버포럼 – pfSense Fork 오픈소스 방화벽 OS OPNs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