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Navi vs Vega : GCN 및 RDNA GPU 아키텍처와의 차이점

출처 : https://www.hardwaretimes.com/amd-navi-vs-vega-difference-b-w-the-gcn-and-rdna-gpu-architectures/AMD Navi vs Vega: Difference b/w the GCN and RDNA GPU Architectures | Hardware TimesWith the launch of the Big Navi graphics cards, AMD has finally returned to the high-end GPU space wi…Hardware Times – Areej / 2021-02-27

AMD의 GPU 아키텍쳐인 Navi 와 Vega의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내용이 꽤나 기니 관심있으신분들은 본문을 찾아보시는것도 좋을것같네요.

먼저 알아야할 것은 RDNA는 GPU 아키텍처이고 Navi는이를 사용하여 구축 된 그래픽 프로세서의 코드 명입니다. 마찬가지로 GCN은 아키텍처 였고 Vega와 Polaris는 코드 명입니다.


Big Navi 그래픽 카드의 출시와 함께 AMD는 마침내 고급 GPU 공간으로 돌아 왔습니다. RDNA 2 설계는 컴퓨팅 및 그래픽 파이프 라인 측면에서 RDNA 1과 거의 유사하지만 Infinity Cache 및 높은 부스트 ​​클럭을 포함 할 수있는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 이 게시물에서는 Navi GPU가 GCN 아키텍처로 구동되는 기존 Vega 및 Polaris 부품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Navi 10 및 Navi 14 GPU (Radeon RX 5500 XT, 5600 XT 및 5700 / XT)를 지원하는 1 세대 RDNA 아키텍처는 GCN과 동일한 빌딩 블록을 기반으로합니다. 주소 계산 및 제어 흐름을위한 몇 가지 전용 스칼라가있는 벡터 프로세서 , 비동기 적으로 실행되는 별도의 컴퓨팅 및 그래픽 파이프 라인. 스트림 프로세서라고하는 ALU는 연산 능력을 제공하고 명령 프로세서 (ACE와 함께)는 연산 장치 당 워크로드 스케줄링을 처리합니다.

AMD GCN : 강력하지만 활용도가 낮음


AMD의 GCN 그래픽 아키텍처는 컴퓨팅 유닛 당 64 개의 웨이브 프론트 또는 작업 항목 (및 ALU / 코어)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들은 각각 16 개의 ALU (SP)를 포함하는 4 개의 SIMD (다중 데이터 유형에 대한 단일 명령어)로 나뉩니다.

image.png.jpg

AMD Radeon RDNA : 듀얼 컴퓨팅 아키텍처 및 Wave32


Navi에서 구현 된 RDNA 아키텍처는 32 개의 작업 항목이있는 더 좁은 웨이브 프론트 인 wave32를 사용합니다. 이전 wave64 디자인보다 훨씬 간단하고 효율적입니다. 각 SIMD는 더 넓지 만 컴퓨팅 유닛은 더 좁습니다.

image.png.jpg

핵심적인 차이점은 RDNA가 더 높은 IPC, 더 낮은 대기 시간 및 더 나은 효율성을 위해 GCN의 기본 구성 요소를 재구성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Navi의 모든 것입니다. 현저히 적은 하드웨어로 훨씬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

사이트 리뉴얼중입니다~

서버(Linux, ESXi), NAS(헤놀로지, ESXi 및 IT관련 정보, 기타 등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SVRFORUM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https://svrforum.com

이전글들은 모두 상단 메뉴의 Blog 글 모음에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서버 IT 커뮤니티 SVRFORUM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