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달소입니다.
이번에는 도커로 할 수있는것중 유용한 이미지중 하나인 Youtube-dl 이미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Youtube-dl 이란?
Youtube-dl에 대한 설명은 나무위키로 대체하겠습니다..
youtube-dl은 유튜브의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소프트웨어이다. GitHub에서 현재도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성능과 기능 면에서는 타 소프트웨어의 추종을 불허한다. 오죽하면, 몇몇 유튜브 다운로드 소프트웨어는 이 youtube-dl을 기반으로 돌아갈까. 영상계의 ffmpeg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현재는 Youtube 동영상 다운로드를 미끼로 랜섬이나 바이러스를 배포하는 사이트가 많다. 그래서 오픈 소스로 개발하고 있는 youtube-dl은 더 매력적이다.
자세한 설명은 Youtube-dl 깃허브를 참고해주세요. https://github.com/ytdl-org/youtube-dl
뭐 아무튼 이런 기능들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https://hub.docker.com/r/modenaf360/youtube-dl-nas 도커 이미지를 만들어주셨습니다.
저는 헤놀로지환경의 docker에서 이미지 사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헤놀로지에 당연히 도커는 설치되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미지 다운로드
태그는 Latest로 받아주시면됩니다
도커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도커 컨테이너 생성하기
차례대로 하나하나 따라와주시면 됩니다
컨테이너를 만들기 전에 볼륨매칭을 시켜줄 폴더를 먼저 파일스테이션에서 생성해주세요.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를 실행시켜주세요. -> 컨테이너 생성
사용할 컨테이너 이름을 정해주고 고급설정을 눌러주세요.
고급 설정에서 볼륨 매칭, 포트 매칭, 환경변수등을 설정합니다.
볼륨매칭
볼륨매칭은 생성한 폴더를 Youtube-dl로 다운받을 경로와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셋팅입니다.
youtube-dl로 다운로드를 받으면 자연스럽게 호스트의 /docker/youtube-dl/ 경로의 아래에 다운받아집니다.
포트 설정
접근할 경로입니다. ip: 로컬포트로 접근하게되면 컨테이너의 8080으로 자동으로 붙습니다.
헷갈리시면 마지막 예시쪽을 주목해주세요.
환경변수
마지막으로 환경변수 설정입니다.
환경변수는 컨테이너를 구동하는데 있어 옵션으로 작용하는 변수인데 간단한 타임존, 로그인 id/pw를 지정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있는 파이썬 버젼등은 그대로 놔둬주세요.
이렇게 값을 모두 넣어줬으면 적용으로 눌러주세요.
동작확인
컨테이너가 실행되면 헤놀로지의 IP:8989포트로 접속을 해주시면됩니다.
계정 로그인 값에는 아까 환경변수에 넣어줬던 이름을 넣어주세요.
저는 예~전에 제가 올린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받아보겠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하게 유튜브링크를 넣어주고 좌측옵션을 선택한다음 Submit해주시면됩니다.
과정이 완료되면 아래처럼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파일은 도커의 볼륨매칭해준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커를 처음사용하시는분들에게는 조금어려우실수도있지만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결코 어렵지 않다고생각합니다.
헷갈리는점을 질문글로 남겨주시거나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