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종류중 하나인 IaaS 그리고 OpenStack에 대해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요즘 IT업계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은 땔래야 땔수없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으며 금융권 까지 AWS 도입을 하고있습니다.
저 역시 집에 홈서버가 한대있지만 리눅스서버 및 윈도우 서버 여러대를 구동시키기위해 VMware Esxi를 이용하고 있고 관심이 많아서 OpenStack 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뭐.. 사족은 솔직히 쓸데없으니 바로 개념으로 넘어가겠습니다.
IaaS 란?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서버,네트워크,스토리지 등을 가상화 시켜서 필요한만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예를들자면 AWS, GCP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OpenStack 이란?
여기서 소개하고자 하는 OpenStack은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IaaS 플랫폼 입니다.
OpenStack은 기본적으로 스크립트라고하는 일련의 명령입니다. 이러한 스크립트는 프로젝트라 불리는 패키지로 구성되어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는 태스크를 전달합니다. OpenStack은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두 가지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 하드웨어에서 추상화된 가상 리소스 레이어를 생성하는 가상화
- OpenStack 스크립트에서 제공되는 명령을 실행하는 기본 운영 체제(OS)
OpenStack 구성 요소
OpenStack의 아키텍처는 수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OpenStack의 언더클라우드 및 오버클라우드(각각 시스템 관리자 및 클라우드 사용자가 이용)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언더클라우드는 시스템 관리자가 최종 사용자의 OpenStack 환경, 즉 오버클라우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코어 구성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ID, 이미지를 처리하는 6가지의 안정적인 핵심 서비스가 있으며,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수십 가지 이상의 옵션이 제공됩니다. 이 6가지 핵심 서비스는 나머지 프로젝트에서 대시보드, 오케스트레이션, 베어메탈(bare metal) 프로비저닝, 메시징, 컨테이너, 거버넌스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가 됩니다.
이 6가지 오픈 프로젝트의 내용을 이해한다면 오픈스택을 이용할때 좀 더 편할거 같습니다. GUI를 이용해서 큰문제는 없겠지만…
눈으로 본다고 다 아는건 아니니.. 실제로 구축해보는게 가장 큰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직접 OpenStack 서버를 구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초 : https://www.redhat.com/ko/topics/openstack